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1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2
 3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3
 4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시오.
1.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인간 행동을 사회환경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자 하고 있으며, 사회환경의 개선으로 얼마든지 인간행동을 변화 수정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은 사회환경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고 있기에 이러한 인간행동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자 함에 있는 사회복지학에서의 주요 과목이다. 더불어 이 같은 인간행동의 주요 이론은 다양한 유형으로 존재하고 있다. 그 중 대표인 인간행동의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을 예로 들 수 있다. 이상 본론에서는 이 둘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고,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 자신의 주변 일상생활에서 인지이론 혹은 행동주의 이론을 적용하여 생각할 수 있는 실례를 찾아 각 이론에 근거하여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자.
Ⅱ. 본론
2-1.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피아제는 모든 인간은 똑같은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을 배우고 유아기, 아동기 초기에는 생각하는 것이 매우 기본적이고 구체적이다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성장하면서 사고가 더욱 복잡하고 추상적이게 되기 때문이다. 더불어 인지발달단계는 개인이 생각하는 일정한 원칙과 방식의 특징이 있다고 한다.
주요 개념
인지도식은인지구조의 기본적 단위로서 “인간이 사물을 받아들이는 데 사용하는 정신체계로서, 외부환경에 대한 이해의 틀, 사고의 체계”를 의미하고 있다. 더불어 인지기능은 적응과 조직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하려는 선천적·불변적 경향성”으로 인지기능이 작용해야 인지 도식 형성되고 인지구조가 변화될 수 있다. 인지적 불균형은 “기존의 인지구조와 환경 사이에 동화와 조절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이를 인지적 불균형상태라고 하며, 기존의 인지도식이 새로운 자극 및 정보에 대하여 이해하기 어려워할 때 인지적 불균형이 발생하게 되며, 이때 인지구조의 변화, 즉 평형화를 추구하게 된다.
특징
인간은 인지적 특성에 따라서 환경적 자극을 인지적으로 재해석하고 환경에 반응한다고 가정한다. 더불어 이 같은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은 인지 혹은 생각에 의해서 통제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인간은 매우 주관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현설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의 정서, 행동, 사고는 개인이 현실세계를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서 다르다고 볼 수 있다. 즉, 인간의 의지는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변화하고 발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끝으로 발달단계에 있어서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순서는 뒤바뀌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지발달단계에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가 있다.
2-2.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스키너는 인간에게 있어 성격은 “행동패턴들의 한 집합체에 지나지 않는다“ 즉, 스키너에 있어 자아는 기능적으로 통합된 반응체제라고 한다. 더불어 이러한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인간의 성격과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좌우되고 강화된 행동이 습관이 되고 그러한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되기 때문에 성격은 유기체의 행동과 그 행동이 강화된 결과 사이의 독특한 관계양식으로 볼 수 있다. 즉 건전한 성격은 자극의 일반화와 변별능력이 적절하게 발달된 결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스키너는 반응경향성이 학습을 통해 습득되는 과정으로 규정함으로써 성격발단을 설명하였다. 이는 인간의 성격 형성과정에서 정서 신념 사회적 관습 목표들도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 합습시킬 수 있다고 보았으며, 조작적 조건형성의 방법을 행동수정에 활용하여 적합한 행동은 강화시키고 부적합한 행동은 소고시킴으로써 행동장애를 수정했다고 볼 수 있다.
주요 개념
강화
시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핵심원리이며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가 있다. 여기서 긍정적 강화는 어떠한 행동이 일어난 후에 좋아하는 것을 주어 그 행동의 빈도가 높아지도록 하는 것이고 부적 강화란 싫어하는 것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행동의 빈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처벌
혐오적 자극을 제시하거나 유쾌한 자극을 철회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을 뜻하고 있다.
강화스케줄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권지수(2018). 『권지수 교육학』. 박문각에듀스파.
김경희(2002). 『발달심리학: 생애발달』. 한국학술정보.
김은석(1989).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19), pp83-99.
임수현(2010).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시몬(2016). “아동의 움직임 교육에 대한 교육심리요소의 적용 필요성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 참고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