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문화예절을 정리하고 가상공간에서 네티즌이 갖춰야 할 네티켓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문화예절을 정리하고 가상공간에서 네티즌이 갖춰야 할 네티켓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1
 2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문화예절을 정리하고 가상공간에서 네티즌이 갖춰야 할 네티켓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2
 3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문화예절을 정리하고 가상공간에서 네티즌이 갖춰야 할 네티켓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문화예절을 정리하고 가상공간에서 네티즌이 갖춰야 할 네티켓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활예절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문화예절을 정리하고 가상공간에서 네티즌이 갖춰야 할 네티켓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 사이버 공간이란 거미줄처럼 연결된 네트워크 세상이다. 이 공간은 빠른 변화를 주도함에 있으며 집단지성과 같은 새로운 문화를 탄생시키고 우리를 놀라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사이버 세계에서는 자기의 정체성과 상관없이 남녀노소 누구라도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외모와 성격도 다르게 표현할 수 있다. 즉, 나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아 임의적으로 하나의 또 다른 나를 만들 수 있는 공간인 셈이다. 더 나아가 사이버공간에서 나를 대리하는 수 많은 자아들을 모두 다르게 창조할 수 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우리에게 편리한 공간을 제공해주는 사이버 공간이 인터넷 사기, 해킹, 개인 정보 보호, 명예훼손, 불법 다운로드 등 학생들이 노출되기 쉬운 장소로 변질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할 문화예절을 정리 한 뒤, 가상공간에서 네티즌이 갖춰야 할 네티켓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2-1. 사이버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 규칙준수, 도덕성, 책임감 등의 방법을 제시하시오.
사이버공간에서 지켜야 할 예절은 우리가 인간임을 기억하는 것이다. 오늘날 가상공산에는 보이지 않는 실제 사람들이 존재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서로 대면하지 않고 의사전달을 할 수 있다는 매체의 특성과 익명성 때문에 무례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이버공간을 사용하기 앞서 나는 지금 사람의 얼굴을 마주하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활동해야 할 것이다.
또한, 오늘날 사이버공간에서 도덕적 책임을 실천하려면 인간 존중의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여기서 인간존중은 모든 사람을 나 자신과 같이 소중한 사람으로 대하는 것을 뜻한다. 이처럼 우리는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는 다른 사람들을 현실 공간에서 만나는 사람들처럼 존중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책임 의식이 필요하다. 책임의식은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를 다하려는 그런 마음가짐이다. 우리는 자신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미리 생각하고, 그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쳤을 때 어떠한 책임이 따르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다음으로 해악 금지의 자세가 필요하다. 해악 금지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이다. 현실 공간에서 어느 사람에게도 함부로 해악을 끼쳐서는 안 되는 것처럼 사이버 공간에서도 다른 사람에게 해악을 끼쳐서는 안 된다
2-2.가상공간에서 네티즌이 갖춰야 할 네티켓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일상 생활에서 지켜야 할 예절이 있듯이 인터넷을 사용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예절이 있다. 즉, 상대방은 받은 메일 내용과 느낌으로 우리에 대한 인상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메일을 보내는 사람을 먼저 잘 생각한 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네티켓이라는 용어는 네트워크와 에티켓으로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그리고 이는 네트워크 상에서의 예절을 나타내고 있다.
우선 사이버문화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예절은 아래와 같이볼 수 있다.
1. 인간임을 기억하라.
2. 실제생활에서 적용된 것처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3. 자신이 가상공간의 어디에 있는가를 인지하라.
4.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5. 온라인상에서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
6.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박기일. 통신예절 함양을 위한 웹 토론 시스템 개발 및 적용. 대구교육대학교. 2007.
2. 배정현. 네티켓의식 실태와 교육방안. 연세대학교. 2006.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원 과제물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