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의이해_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인간과교육의이해_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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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과교육의이해_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입장에서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역사적으로 인간의 본질과 특성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오랫동안 제기되고 탐구되어 온 것이다. 이에 인간 이해에 대한 전통적 관점인 철학⋅종교적 인간관부터 시작하여 과학적 인간관 그리고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까지 인간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은 매우 다양하면서 상이한 관점이 존재한다. 이는 인간을 어느 한 측면에서만 파악할 수 있는 존재가 아니며, 인간은 삶과 경험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새롭게 형성되면서 변화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간을 올바르게 이해하려면 다양한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시각에서 파악해야 한다. 이에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을 기계화·부품화 하려는 과학적 인간관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한 사상으로 후기 현대철학에서 인간은 절대불변의 본질을 지닌 존재이다. 그러면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입장에서 과학적 인간관을 다음과 같이 비판하고 자 한다.


    2.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의 특징

    첫째, 인간은 주체적·자기 형성적 존재이다.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진리의 역사성 및 상대성을 올바르게 인식할 것을 강조하면서 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결국 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있어 인간이 지닌 주체적·능동적 역할 및 능력에 대한 신뢰로 이어진다. 즉, 진리의 역사성을 인식한다는 것은 인간은 주어진 세계를 어떤 고정적 틀 및 기준으로 수동적으로 파악하는 존재가 아닌 우리의 관심과 선택, 동기 및 목적, 신념 및 가치, 지식 및 경험, 해석 및 판단에 따라서 세계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실천적으로 형성하는 능동적·창조적 존재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참고문헌
    · 임채광 저, ‘철학의 위기에서 위기의 철학으로 - 비판이론을 중심으로’, 사회와 철학, 2004
    · 정광수 저, ‘과학적 세계관과 인간관’, 범한철학,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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