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관리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

 1  정보관리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1
 2  정보관리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2
 3  정보관리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3
 4  정보관리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4
 5  정보관리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관리시스템(MIS,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직관리와 정보시스템

2) 정보시스템의 종류
(1) 거래자료처리시스템
(2) 사무정보시스템
(3) 정보보고시스템
(4) 의사결정지원시스템
(5) 최고관리자정보시스템
(6) 기타 정보시스템
1/ 전략정보시스템
2/ 컴퓨터통합생산시스템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조직관리와 정보시스템

일반적으로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 IS)을 가리킬 때 컴퓨터 기기와 인터넷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전산화를 의미하며, 조직관리는 이러한 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할 때, 보다 더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정보시스템 가운데서도 관리정보시스템(MIS)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조직화하고 개발하기 위해 많은 기업조직들이 개발한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그림] 관리정보시스템(MIS)


[위의 그림]과 같이 관리정보시스템은 의사결정의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해 고안된 정보호름의 통합시스템을 말한다. 양질의 관리정보는 정확성, 시의적절성, 완전성, 형식과 내용의 적절성, 필요한 시점에 이용가능성 등에 초점을 둔다(Aldag et al., 1987: 692). 즉 관리정보시스템은 조직이 환경변화에 대해 능동적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 통합에 대한 필요성을 고려한 시스템을 말한다. 이러한 관리정보시스템은 조직관리자의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보보고시스템(Information Reporting System: IRS)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DSS) 최고관리자정보시스템(Executive Information System: EIS)을 포함한다.
한편 하위관리자의 업무에 필요한 운영정보시스템(Organizational Information System: OIS)은 거래자료처리시스템(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TPS)과 사무정보시스템(Office Information System: OIS)을 포함한다.
Bateman과 Zeithaml(l990)에 의하면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에 대한 평가는 비판적이기도 하다. MIS는 의사결정을 내릴 때 정보를 통하여 관리자를 돕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빈번한 설계 오류로 인하여 경영업무와 관련된 구조문제에 MIS를 적용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도입할 때의 기대를 완전하게 충족시키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IS는 정확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으며, 응용프로그램들은 조직활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Bateman et al., 1990: 418)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