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과 교사의 역할

 1  몬테소리 교육과 교사의 역할-1
 2  몬테소리 교육과 교사의 역할-2
 3  몬테소리 교육과 교사의 역할-3
 4  몬테소리 교육과 교사의 역할-4
 5  몬테소리 교육과 교사의 역할-5
 6  몬테소리 교육과 교사의 역할-6
 7  몬테소리 교육과 교사의 역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몬테소리 교육과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생애

정상화이론

민감기(Sensitive periods)

흡수정신(Absorbent mind)

몬테소리의 어린이 관

몬테소리 교육 내용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몬테소리 교구의 원리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정상화이론
몬테소리는 교육목적을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며, 인간적인 관계에서 사회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상화(normalization)'되는 데 두었다(Mpntessori, 1966).
정상화라 함은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유아의 정상화는 특별한 성향에 대해 민감성을 보이는 민감기, 환경을 받아들이며 구성하는 흡수정신, 끊임없는 내적 훈련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작업을 집중․반복하고 환경 속에 내재한 질서를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유아가 지니고 있는 자연법칙의 하나인 독립심과 성숙의 결과로 생겨난 자발적인 순종을 통해 정상화가 이루어진다. 이외에도 잘 준비된 환경인 교육과정과 교사의 도움에 의하여 유아의 정상화는 촉진되어진다. 따라서 유아에게 부여된 자유는 유아의 정상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진정한 자유는 제한 속에 있다. 자유는 지식에서 발달되어지며 의지의 작용에서 비롯된다. 자유의 기초는 유아가 생활하는 곳에서 이루어져야 하는데, 가령 유아가 가정환경에서 자유를 깨닫지 못했다면 그 유아가 진정한 자유를 이해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몬테소리는 자유에 대한 개념을 작업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을 자유, 반복학습의 자유, 움직일 수 있는 자유, 말할 수 있는 자유 등 다섯 가지 형태로 구분지어 설명하고 있다. 정상화 된 유아의 최고의 특성은 기쁨을 가지는 데 있다. 이런 기쁨은 유아의 얼굴에 나타나며 전체 태도는 마음에 품고 있는 기쁨이나 행복감을 더욱 깊이 있게 만든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구조의 전체적인 목적은 각 단계에서의 인성의 안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유아는 정상화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으로 3단계를 거치는데, 그 특징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