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

 1  장애아동 통합교육-1
 2  장애아동 통합교육-2
 3  장애아동 통합교육-3
 4  장애아동 통합교육-4
 5  장애아동 통합교육-5
 6  장애아동 통합교육-6
 7  장애아동 통합교육-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적 배경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의미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통합교육의 당위성

2.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2)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3.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1)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개념 정립
2)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2.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통합교육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은 장애아동이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받음으로써 이들이 보이는 적절하고도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뿐만 아니라,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일 것이다. 특히 의사소통과 사회성 영역의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상 많은 장애아들이 사회성 발달 측면에서 결함을 보이곤 한다. 구체적인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학습장애, 정신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를 포함하는 많은 장애아들이 비장애또래들에 비해서 또래들로부터 무시되고 거부되는 등의 낮은 사회적 위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이 지체된 아동들의 또래 관계 발달을 좀더 상세히 살펴보면, 정신연령이 동등한 비장애아 집단에 비해서 이들의 사회성 발달이 더 지체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에게 사회성 발달 측면뿐만 아니라 기타 발달 영역 및 행동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통합교육이 학령 전 장애 유아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에 관해서 연구한 여러 논문들을 종합해 보면 통합교육을 받은 학령 전 장애아들의 발달적 성취는 적어도 분리교육에서 얻는 성과와 같거나 그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통합교육에서의 학업적 성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 아직까지 많은 연구들이 서로 상반된 결과에도 불구하고 장애아들은 적절하게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의해서 통합 환경에서도 기대에 미치는 학업적 성취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경도 장애아동의 경우에는 비장애또래들과 거의 다름없는 학업적 성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장애아동의 발달적, 행동적, 학업적 성취는 통합환경에서도 촉진될 수 있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긍정적인 결과는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배치했다는 단순한 물리적 통합에 의해서 저절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교과과정의 운영이나 교수의 질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것은 장애아동에게 통합교육을 제공할 때 시간이나 장소와 같이 물리적인 측면보다는 프로그램의 질적인 면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