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유교주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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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통문화에서의 유교의 위치
2. 자본주의 정신과 유교윤리의 한계
3. 한국형 직업윤리 모델
4. 동아시아 성장 모델
5. 유교의 인간관
6. 신유교윤리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샤머니즘과 애니미즘: 한국은 그 역사가 오래된 만큼 사상적인 역사도 길고 그 종류도 다양하다. 우선 원시 종교라고 할 수 있는 애니미즘과 샤머니즘이 한국 윤리의 원형을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애니미즘은 인간 영혼 이외의 모든 동식물과 사물에는 독립된 존재로서의 영혼이 존재하며 영혼 혹은 정령을 숭배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이러한 정령 숭배는 인간의 길흉화복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믿어지므로 두려운 마음에서 정령을 위무하기 위한 의례가 행해진다. 한편 샤머니즘은 인간과 신의 매개자인 무당에게 의지하는 무격 신앙으로 애니미즘과도 상당히 밀접한 관계에 놓여있다.
불교: 고구려 때 인도에서 중국을 거쳐 한국으로 전파된 불교는 지배층이 지배를 정당화하고 그 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전래되었다. 삼국통일의 정신적 기반이었으며 동시에 서민들에게는 종교와 예술 활동의 영역까지 폭 넓은 삶의 토대를 마련해주는 역할을 하였다.
유교: 실상 유교는 종교로서가 아니라 학문적인 차원에서 철학이라는 학문으로 도입되었으며 불교가 생활영역에 영향을 미친 것과 달리 주로 정치 사회 교육등 일상의 규범문화를 조성하는데 영향을 미쳤다. 불교가 배척된 이후 제도화의 과정을 거쳐 사람들에게 삶의 방법과 방향을 제시하는 철학적인 실천 윤리로서 자리 잡았으며 종교라는 이름을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종교나 사상들과의 공존이 가장 용이한 학문이다. 유교는 가장 최근에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관계로 가장 강력한 힘을 현재에 까지 행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구종서(1995). 동아시아 발전모델. 삼성 경제 연구소.
송병락(1989). 마음의 경제학. 서울: 박영사
이관춘(2000). 직업은 직업이고 윤리는 윤리인가. 6th, 서울: 학지사.
William C, Compton(2005).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Belmont: Thomson Wadswo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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