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

 1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1
 2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2
 3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3
 4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4
 5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5
 6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6
 7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 근·현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

< 한국 근·현대 문학의 기점에 대한 나의 생각 >
본문내용
근대문학의 기점에 관한 논의는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서구 충격에 대한 자기보호의 정신을 주제로 한 동학가사가 출현한 시기를 기점으로 하여, 계몽주의적 시대정신이 내성의 시기를 거쳐 문학의 본질에 대한 인식과 이를 토대로 한 작품이 출현하기 시작하는 1910년대를 하한선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근대문학의 기점에 대한 이러한 일반론을 유의하면서 다양한 논의를 검토하기로 하자.
우리 나라에서 `근대`에 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65년 4월 동아문화연구소에서 펴낸 『동아문화』제3집의 「근대화 특집」에서부터였다. 이를 시작으로 한국사를 비롯한 일반사에서 `근대기점`의 설정이 하나의 문제로 등장하였다. 1968년 3월 30일 동아일보사에서 개최한 「한국사 시대 구분론 종합토의」에서 이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져 본격화되었다.
한국문학사에 있어서의 `근대기점`에 관한 논의는 일반사에서 보다 몇 년 뒤인 1971년 10월 11일 서울대학교 대학신문사가 주관한 「한국근대문학의 기점」이라는 좌담에서부터 비롯되었다. 김윤식(사회), 정병욱, 정한모, 김현, 김주연 등이 참석한 이 좌담에서 `기간(旣刊)의 문학사가 서구에서 새로운 문학양식이 들어온 시대부터 근대문학으로 보고 있는 것이 옳은 것인가`란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한국문학사에서도 `근대기점`의 문제가 하나의 쟁점으로 부각되었다. `근대기점`이 쟁점으로 부각되기 시작하자, 이를 지지하는 논의를 비롯하여 새로운 논의가 많이 등장했다.
그 동안 논의된 근대기점으로는 갑오경장 기점, 영정조 기점, 동학창건 기점, 개항기 기점, 3·1독립운동 기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갑오경장 기점에 대한 논의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1894년 갑오경장 기점을 근대기점으로 설정한 예는 안확의 『조선문학사』(1922)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그것은 임화가 조선일보에 연재한 「개설 신문학사」(1939), 백철의 『신문학사조사』(1955), 조연현의 『한국현대문학사』(1956) 등의 문학사 서술에 적용되었다. 이들은 `차시를 제하야 문명의 기치를 번하고 대개혁을 행코자하는 파당이 기`함, `갑오 이후에 전개되는 개화의 과정은 (…) 조선 신문화의 건설의 유일의 길`, `이 땅에 근대적인 신문화운동이 어느 때 시작되었나 하는 것은, 본격적으론 역시 1894년, 즉 갑오혁신 이후`, `갑오개혁이 우리의 근대적인 그 최초의 출발이었던 것은 확실`함 등으로 갑오경장 기점을 규정하였다........(중략)
참고문헌
구중서 최원식, 『한국 근대문학 연구』, 태학사, 1997
김윤식 김우종 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7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84
송현호, 『문학사 기술 방법론』, 새문사, 1985
신동욱 조남철 공저, 『현대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8
이재선, 『한국문학의 원근법』, 민음사, 1996
하고 싶은 말
여러분,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꼭 다운받으신 다음 좋은 자료평가 부탁드려요 ^^

항상 행복과 건강이 따르길 기도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