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근대문학은 세계에 대한 선택적인 접근과정에서 외부지시 관계를 내포하고 있지만 그 내용은 예술체계 외적인 소통적 가치를 지니지 않는다. 이 지점에서 미학적 소통이 가능해 진다. 미학적 소통의 방식은 그 자체만 놓고 보면 자폐적인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
문학사에 있어서도 근대기점은 일제강점기라고 하는 우리의 역사적 특수성으로 인해 근대문학을 서구의 기준에 맞추어 재단할 것인가 아니면 우리의 내부적 발전을 통해 근대문학을 규정할 것인가 하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근대문학의 기점을 설정한다 하더라도 근대문학의 기점과 성립사이
근대 자본주의를 사회적 기반으로 하는 시민사회의 출현을 뜻하며, 이는 생산과 소비사이에 유통이 끼여들고 유통과정이 별도로 생겨나 생산과 소비 양쪽에 영향을 미치는 문학이 근대문학.
2. 근대성을 반영하고 있는 근대사회의 주요한 특징
1) 경제적 측면 : 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하여 공업화와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
Ⅰ. 일본의 근대문학
메이지 유신[明治維新]을 치른 1868년(明治 1) 이후의 근대 일본이 정치 .경제 .과학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서양문명을 흡수하면서 서양의 모방을 급선무로 한 것처럼 문학에서도 서양 각국의 근대문학을 배워 일본 풍토에 이식하여 동서융합의 신문학 창조에 힘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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