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

 1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1
 2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2
 3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3
 4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4
 5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5
 6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6
 7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7
 8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8
 9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9
 10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10
 11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11
 12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12
 13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13
 14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14
 15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세계 경제학]금융시장의종류및그기능과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目 次 >

1. 금융시장의 개념

2. 금융시장의 분류
(1). 직접금융 시장과 간접 금융시장
(2). 국내금융시장과 국제금융시장
(3). 금융자본시장

3. 효율적인 금융시장
(1). 금융시장의 효율성
(2). 금융시장의 조건

4. 단기금융시장
(1). 단기금융시장의 기능
(2). 단기금융시장의 특성
(3). 단기금융시장의 경제적 기능

5. 우리나라의 단기금융시장의 종류와 현황
(1). 콜시장
(2). 상업어음 일반매출시장
(3). 기업어음시장
(4). 양도성예금증서시장
(5). 환매조건부 채권매매시장
(6). 통화안정증권시장
(7). 재정증권시장
(8). 은행인수어음시장
(9). 무역어음시장
(10). 조건부채권매매시장
(11). MMDA시장

6. 주식시장
(1). 증권시장의 의의
(2). 증권시장의 경제적 기능과 역할

7. 채권시장
(1). 채권의 의의
(2). 채권의 특성

본문내용
1. 금융시장의 개념

금융시장은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거래가 이뤄지는 시장으로 자금의 유통이 이루어지는 장소로 다른 말로는 화폐시장이다. 여기서 금융을 정의 한다면 경제주체간에 이루어지는 자금의 유통, 즉 일반적으로 자금잉여부문에서 자금부족부문으로 자금이동을 말한다. 이는 반드시 상품 등이 거래되는 특정 지역이나 건물 등의 공간적 위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일상적인 질서 속에서 자금거래가 이루어지는 체계 또는 기구를 가리키는 추상적인 시장이다.
금융시장에서의 거래대상은 화폐증권 또는 자본증권이라고 하는 특수한 상품이므로 다른 시장과 차이가 있다.
첫째는 금융시장에서의 거래가 장래의 특정 기일에 자금의 변제가 행하여 질 것을 전제로 대차거래가 이루어지므로 시장수요자는 약속된 기일에 자금을 변제할 수 있는 지급능력의 전제조건이 중요하다.
둘째는 정부나 중앙은행이 금융시장의 동향에 깊은 관심을 갖고 각 금융시장에 대해 여러 가지 지도, 감독 또는 규제를 행하고 있다.
②. 직접금융시장의 확대
점차 금융산업의 기술혁신과 증권화 현상이 나타나고 직접금융시장의 영역이 보다 커지고 있다. 이 원인으로 몇가지가 있다.
첫째, 정보전달기술의 진전으로 정보획득과 가공에 따른 비용이나 공정한 신용평가체계가 확립되면서 차입자 또는 대리인에 대한 감시비용이 줄어들어 간접금융의 비교우위가 점차 사라지고 있다.
둘째, 금융상품의 다양화와 위험관리기술의 발전으로 금융수단의 유용성이 높이고 각종 위험의 효율적 관리를 가능하게 했다는 점이다.
셋째, 금융기관의 업무가 중복화 현상을 나타내면서 전문화보다는 겸업화로 변화되어 다양한 금융상품을 증권화시키고 있다.
(1). 금융시장의 효율성
금융시장은 가계부문의 소규모 잉여자금을 모아 기업부문에 공급함으로써 생산활동을 촉진하고 자금의 효율성을 높인다. 금융시장을 통해 가계부문의 잉여자금이 생산부문에 투입되어 현재 소비가 줄고 저축에 대한 이자가 발생하여 미래 소비가 증가한다. 금융시장은 또한 소비자의 소비결정과 생산자의 생산결정을 분리시켜 경제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6. 주식시장
(1). 증권시장의 의의
유가증권(주로 채권과 주식)이 매매거래되는 시장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증권시장은 크게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발행시장은 회사가 증권을 만들어 처음 투자자에게 팔 때까지의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이를테면 냉장고와 같은 내구재(耐久財)가 공장에서 출고된 후 첫 소비자에게 팔릴 때까지의 과정에 비유된다. 증권도 다른 상품과 같이 만든 회사가 직접 소비자에게 팔(직접 발행)수도 있지만, 보통은 도?소매업자를 거치게 된다. 도매업자에 해당되는 증권회사를 인수업자(underwriter)라고 한다. 인수업자는 인수단(syndicate)을 조직하여 같이 책임을 지는데, 여기서 맡는 역할에 따라 주간사(manager), 공동간사(comanager) 등으로 불린다. 이들은 일단 발행증권 전액을 매입한 후 소량씩 나누어 팔기 때문에 도중에 시세가 떨어지면 손해를 볼 수 있다(총액인수제도). 청약일까지 팔리지 않은 것만 따로 인수단이 책임지는 잔액인수 방법도 있고, 파는 데 힘을 쓰되 책임은 지지 않는 주선(best efforts) 방법도 있다. 인수단에 가입하더라도 수수료를 받고 팔아 주기만 하는 업자들도 있다.
참고문헌


1. 김규환외3명, 『21세기 한국금융산업의 선진화 전략』, 세학사, 2003
2. 김동원, 『은행산업의 진입규제와 구조조정』, 한국금융연구원, 1993
3. 김현욱외1명, 『인터넷뱅킹의 확산에 따른 금융산업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 2002
4. 전국 은행연합회 www.kfb.co.kr
5. http://loan.unitel.co.kr
6. www.ehwa.ac.kr
7. 한국 금융 연구원 , www.kif.re.kr
하고 싶은 말
금융시장의 개념과 국내외의 금융시장에 대해 알아 보았고 그리고 어떤 기능과 종류등이 존재하는지 우리에게 금융은 어떤 전재인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인터넷 보다 전공서적 위주로 자료를 작성하였고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등을 명확히 명시해 두었습니다. 발표를 위해 준비 하였고 A+받은 레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