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

 1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1
 2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2
 3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3
 4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4
 5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5
 6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6
 7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7
 8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8
 9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9
 10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10
 11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11
 12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비평]복고주의와 퓨전, 다문화주의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복고주의

복고 그 화려한 부활!
■ 복고가 살아나고 있는 것은?!
■ 복고! 우리에게 새로운 것을 달라.

퓨전

다문화주의
본문내용
과도적인 문화 속에는 한국 사회에 적합성을 가지지 못하는 차용된 외래 문화가 많다. 그와 같은 차용 문화는 사회 구조의 변호에 따른 전통 문화의 해체(解體)에 의해서 일어나는 문화적 공백을 메우기 위해 도입된 외래 문화이기 때문에, 충분히 선택적으로, 비판적으로, 주체적으로 수용되었다기보다는 모방과 도입에만 급급하면서 받아들인 문화이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의 모방과 도입기를 거쳐 외래적인 행위 양식이 상당히 널리 확산되는 단계에 이르면 외래 문화는 전통의 정체(正體)를 위협하게 된다.
이처럼 정체의 위기에 당면한 사회에서는 문화적 전통과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다. 그러나 문화적 정체의 회복이 전통 사회 문화로의 복귀나 오래 문화의 배격과 같은 문화적 복고주의(復古主義)나 문화적 폐쇄주의로 성취될 수 없음은 물론이다. 문화적 복고주의나 문화적 폐쇄주의는 정체를 회복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일지 모르지만, 적합성의 위기를 더욱 고조시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체의 회복과 문화적 전통의 확립은 문화의 적합성을 희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즉 현대 사회와 적합성을 유지할 수 있는 '문화적 전통'의 재발견과 그와 같은 문화적 전통과 잘 통합되는 외래 문화의 선별적 수용을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과도적인 문화는 많은 혼란과 갈등을 내포하고 있다. 전통 사회의 유형과 외래적인 유형이 혼재(混在)하며, 세대 간, 계층 간, 지역 간의 문화적 격차가 일어나고, 명확한 규범의 부재에서 일어나는 아노미가 발생하는 등 과도적인 문화는 그 통합성의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그러한 위기에서 계층 간, 세대 간, 지역 간의 문화적 격차가 줄어들고, 현대적 사회 구조와 한국의 문화적 전통과 적합성을 지닌 명확한 가치와 규범이 확립됨으로써 문화의 통합이 추구되어야 하는 것이다.
문화적 전통은 과거의 문화 유형을 의미한다기보다는 현재에 적합성을 가지는 문화적 유산을 뜻한다. 곧, 근대화가 계속되더라도, 적합성을 상실하지 않으면서 우리의 문화적 정체(正體)를 살려 주는 문화적 연속성을 발견하는 일이 문화적 전통을 확립하는 길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전래(傳來)의 관행을 재조정하고, 재적용하며, 재창조해야 할 경우도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하고 싶은 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