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

 1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
 2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2
 3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3
 4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4
 5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5
 6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6
 7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7
 8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8
 9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9
 10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0
 11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1
 12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2
 13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3
 14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4
 15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5
 16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6
 17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7
 18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8
 19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19
 20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해혁명에 관한 일반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해혁명의 배경
1) 청말 중국의 상황
2) 신해혁명의 흥기

2. 신해혁명의 전개
1) 신해혁명의 발발
2) 무창봉기의 전국적 파급
3) 중화민국의 성립 -
4) 원세개정권의 성립
5) 제 2혁명

3. 신해혁명의 결과 및 영향

4. 신해혁명의 실패원인과 한계
1) 실패원인
2) 혁명파내의 모순 -혁명파분론

5. 진보와 보수 - 손문과 원세개
1) 진보와 보수의 이론
2) 손문과 원세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의 전통적 황제지배체제를 무너뜨리고 아시아 최초의 공화국을 세운 신해혁명은 좁은 의미에서 1911년 10월 무창봉기에서 시작되어 1912년 4월 원세개정권의 성립에 이르는 시기의 변혁과정으로, 넓은 의미에서는 1895년 무렵에서 시작되어 1913년 이른바 제2혁명의 실패로 끝나는 시기에 걸친 중국사회의 전반적이면서도 상당히 급속한 변화과정으로 이해될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변혁과정 속에서 반식민지 반봉건사회라는 근대 중국사회의 구조 자체의 변화를 수반하지 못했기 때문에 신해혁명은 실패하였다거나, 혹은 불철저한 혁명으로 평가되기도 하지만, 신해혁명 자체로 20세기 중국사회의 변동이라는 거대한 혁명의 기원 내지는 출발점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보여 지기도 한다.
지금까지 신해혁명사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 성과가 축적되어 왔는데, 다양한 연구속에서 주요 쟁점이 되는 것으로 우선 신해혁명의 성격자체의 규정에 관한 문제가 있다. 대체로 손문, 동맹회 등의 부르조아 혁명파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 부르조아 민주주의 혁명으로 파악하는 견해가 주류를 이루고, 청말 이래의 보수적 신사층의 자기 보신을 위한 단순한 왕조혁명 내지는 반만족혁명으로 파악하는 관점, 또는 반식민지적 반봉건적 변혁으로 파악하는 관점등 신해혁명의 혁명성에 대체로 회의적인 연구자도 상당수 있다. 반면 대만측에서는 손문, 동맹회계의 지도성을 강조하면서도 全民의 참가에 의한 전민의 이익을 위한 전민혁명으로 평가하고 있다.
두 번째로 논쟁이 되는 문제는 신해혁명론으로, 손문-흥중회-동맹회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그밖 의 인물단체나 정치세력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좀더 낮게 평가하는 정통론과 마르크스 레닌 사관에 입각하여 신해혁명에서 부로조아와 혁명파의 한계를 비판하면서도 그 지도성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계승하고 있는 중국에서의 신정통론이 사실상 최근까지의 연구에서 주류를 이루어왔다. 근래에 와서는 손문 - 흥중회 - 동맹회로 이어지는 정통론을 비판하며 최초의 부루주아와 선진정치단체로 양구운, 사찬태 등이 중심이 된 보인문사를 설정하고 손문의 민주혁명사상은 1903년경에 가서야 갖추어졌다는 주장, 1908년 동맹회의 분열에 대해서는 손문측의 책임도 있다는 주장 등이 제기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신해혁명 발발전의 청말 중국의 시대 상황과 신해혁명의 전개과정 및 결과를 살펴보고, 신정통론에 입각하여 혁명파 내부의 모순을 중심으로 신해혁명의 실패원인을 고찰하고자 한다. 더불어 역사상에서의 진보와 보수의 문제를, 손문과 원세개의 관계를 통하여 살펴보고, 신해혁명을 보수와 진보의 대립, 제휴로 규정해 보고자 한다.



Ⅲ. 결론

이상으로 신해혁명 발발기의 사회적 배경과 경과 및 결과와 영향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를 통하여 미완의 혁명이라고 일컬어지는 신해혁명의 실패원인을 신정통론에 입각하여 살펴보고 더불어 손문과 원세개를 통하여 역사에서의 진보와 보수의 관계에 대해서도 고찰하여 보았다.
1900년의 의화단 충격은 중국인에게 열강의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왕조가 아닌 중국이라는 역사 자체를 구해내고 부강한 근대국가로 건설한다는 국민주의적 과제를 안겨주었다. 그 과제의 해결방법으로 입헌과 혁명이 제기되었는데, 입헌의 경우 왕조의 무능으로 인해 중국이라는 역사체마저도 무너질지 모른다는 위기감을 낳게 하였다. 그리하여 결국 혁명이라는, 무장반란의 형태의 테러가 활발해지고, 왕조의 정통성을 다른 측면에서 잠식하는 민중폭동이 일어나면서 왕조체제거부의식이 점차 확대되었던 것이다. 무창에서의 성단위 반란이 성공하자 연속적으로 이웃성으로 신군반란이 확산된 것은 그 때문이었다. 그러나 독립의 실질적 수단은 군사력이었고, 청조타도가 청조의 실력자인 원세개의 힘을 빌어 이루어졌다는 것은 혁명의 큰 한계점이다. 혁명을 영도한 세력과는 이질적인 힘이 새 공화정권의 지도력을 장악하게 되어 새공화국의 지도력은 강력해질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