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

 1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1
 2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2
 3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3
 4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4
 5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5
 6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6
 7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7
 8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8
 9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감성지능의 개념
Ⅱ.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1. 자기감정인식
2. 자기 감정관리(감정조절)
3. 자기 동기화
4. 감정이입
5. 대인관계 기술(인간관계 기술)
Ⅲ. 유아교육과 신체활동
1. 신체활동과 교육과정
2. 신체활동의 개념
Ⅳ. 감성교육을 위한 신체활동의 실제
1. 금 붕 어
2. 마주보며 당겨주기
3. 뛰 기
4. 꼬 기
5. 함께 일어서기

본문내용
21세기는 국가, 종교, 성, 인종의 벽이 무너지고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인간다움을 갖춘 개인이 인정받는 고도의 정보화 사회 속에서 지능(IQ) 및 인지적 학업 성취만으로는 적응하기 어려운 시대에 살게 된다. 특히 그 사회에서 개인의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건강과 자신을 동기화 하는 능력, 곤경에 처해도 신념을 믿고 나가는 능력, 자신의 기분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감정을 이입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 유아들은 부모의 지극한 사랑과 보살핌 속에서 자라 외적으로는 예전보다 훨씬 크고 건강해 보이지만 조금만 부딪쳐도 쉽게 찢어지거나 부러지고, 가벼운 감기에도 며칠씩 앓아 눕는 것이 또 다른 모습이라 안타깝게 생각될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유아들을 온실 속의 화초처럼 귀하게만 키우다 보니 감각운동 기능과 신체조절 능력은 물론 면역성, 인내심, 지구력, 도전력 등이 부족하고 자기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통제를 못하여 비교적 많은 문제활동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새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느낌과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움직이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이해하며 더불어 자기 감정인식, 자기 감정관리, 자기 동기화, 감정이입, 대인관계 기술 등 정서적인 측면을 동시에 계발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개인 자신의 신체발달과 타인과의 관계로 형성된 정서를 발달시켜 개인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자유롭게 표현한다.
둘 째, 신체활동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여 서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셋 째, 신체활동을 통해 어려움을 참아내고 자신의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자기동기화 능력을 갖는다.
넷 째, 신체활동을 통해 감성조절 능력을 기른다.
다섯째, 신체활동을 통하여 타인과의 정서적 갈등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