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슈얼리티의 철학적 의미

 1  섹슈얼리티의 철학적 의미-1
 2  섹슈얼리티의 철학적 의미-2
 3  섹슈얼리티의 철학적 의미-3
 4  섹슈얼리티의 철학적 의미-4
 5  섹슈얼리티의 철학적 의미-5
 6  섹슈얼리티의 철학적 의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섹슈얼리티의 철학적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교과서 내용의 정리
sexuality란?
성과 철학?
성은 생물학적인가?
본능의 담론
정체성의 담론
쾌락의 담론

Ⅱ.박진영의 성 담론

Ⅲ.광고속의 섹슈얼리티

Ⅳ.기타 성의 담론-동성애
본문내용
sexuality란?
섹슈얼리티라는 용어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섹스보다 더 넓은 의미를 갖는다. 섹스가 보통 생물학적 성의 구별이나 직접적인 성행위를 뜻하는 데 반해서, 섹슈얼리티는 ‘성적인 것 전체’를 가리킨다. 즉 성적 욕망이나 심리, 이데올로기, 제도나 관습에 의해 규정되는 사회적인 요소들까지도 포함하는 것이다. (이해하기 쉽게 구체적인 예로 들만한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성과 철학?
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은 성을 일종의 사물과도 같은 고정된 대상으로 놓고 ‘성이란 무엇인가’를 탐구하는 것 이라기보다는 ‘우리가 성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방식’에 대한 2차적 반성이다. 이러한 반성은 성을 역사적․사회적 구성물로 파악하고, 그 속에 담겨 있는 사회적․정치적 의미들을 탐구하는 것을 포함하는데, 이러한 입장은 흔히 ‘성 정치학’이라고 불린다.
성은 생물학적인가?
생물학적 본질주의란, 인간의 성이 생물학적 토대에서 비롯된 것이므로 결국 생물학을 통해서 설명될 수 있다는 입장을 가리킨다. 우리는 성이라는 것이 본래 ‘본능적이고 원초적이며 동물적인 어떤 것’이라는 시각에 아주 익숙해져 있다. 그러면 유전 인자 속의 DNA 구조에 의해 규정된다는 뜻이므로 우리는 그 힘에 저항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성 그 자체가 무엇이냐?’가 아니고, ‘우리가 무엇을 성적인 것으로 이해하느냐?’이며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느냐?’ 이다. 이를 ‘담론화된 성’이라고 한다. 즉 우리가 일정한 의도와 목적에 따라 특정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성을 뜻한다. 성에 대한 진지한 철학적 탐구는 담론화된 성 또는 성 담론을 분석하고 비판하는 데 있다.(책에 나온 예를 넣을까요? 말까요?) 인간의 성은 동물의 성과 아주 많이 다르다. 인간의 성을 이해하는데 생물학이 기여해야 할 중심역할은 이 차이를 밝히는데 있다.
본능의 담론
성이라는 건 본래 생명체의 효과적 번식과 다양한 형질의 확보를 위해서 생긴 것이다. 본능의 담론 중에서 중요한 것은 인간이 섹스를 하는 이유는 생식-생물이 자기와 닮은 개체를 만들어 종족을 유지하는 현상-을 위해서라는 것이다. 하지만 생식 충동만으로는 성폭력만 보더라도 인간의 성을 설명하기가 어렵다. 오히려 각자의 양식 자체가 사회적 학습의 산물이며, 이러한 학습의 결과로 우리는 일정하게 유형화된 성의 각본을 갖게 된다.
하고 싶은 말
섹슈얼리티의 철학적 의미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