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

 1  [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1
 2  [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2
 3  [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3
 4  [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4
 5  [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5
 6  [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6
 7  [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7
 8  [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교문화의 이해]불상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불상의 출현과 대승불교

2. 간다라와 마투라 불상의 양식 변화

3. 불교 조각양식의 전파

4. 불상의 한국적인 특징과 다른 나라와의 비교

5. 반가사유상의 비교
본문내용
1. 불상의 출현과 대승불교

BC 5세기부터 불교의 가르침이 전해져 왔지만 예배 대상인 불상이 만들어진 것은 그로부터 수백 년이 지난 AD 1세기 무렵이었다. 불상이 만들어지기 전가지 예배 대상은 부처의 사리를 모신 무덤인 불탑이었다. 불탑은 인도 산치의 대탑처럼 점차 규모가 커지고 조각물이 첨가되어 장엄한 모습을 띠어 갔다. 그러나 초기 불교에서 불상은 조성되지 않았다.
그 설의 하나로는 당시 석가모니를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내는 것을 금지했던 어떤 규정이 있었다고 보는 설이며, 다른 하나는 불상 조성을 적극적으로 금지했다기 보다는 석가모니상을 만들지 않고 상징물을 숭배한는 것이 관행화되어 있었다고 보는 설이다.
그이후 불교가 대승불교로 변모되고 종교적인 체계로 옮겨가게 되자 인간의 모습을 한 예배 대상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영원하고 절대적이고 이상적인 모습을 지닌 신적인 존재를 갈망하였다 AD 1세기 무렵 석가모니는 초월적인 존재로 신격화되어 성불하기 전의 왕자의 모습을 모델로 한 보사상과 성불한 여래상이라는 두 예상이 비로소 만들어졌다. 불상이 처음 만들어진 지역에 대해서는 간다라가 기원설과 마투라 기원설의 두가지 설이 있다.

2. 간다라와 마투라 불상의 양식 변화

간다라 불상은 그리스 로마 미술의 전통에 따라 그리스 로마인의 모습을 띤 신인동일형의 여러 신들의 자태를 취하고 있다. 이에 비해 마투라의 여래상은 인도인이나 그들의 예배 대상인 약샤와 흡사하고 보살상은 약시의 모습과 흡사하다.
하고 싶은 말
불상의 의미와 동아시아 지역의 불상 비교를 통해 우리 불상의 특징을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