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법]행정상 즉시강제

 1  [행정법]행정상 즉시강제-1
 2  [행정법]행정상 즉시강제-2
 3  [행정법]행정상 즉시강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법]행정상 즉시강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행정상 즉시강제의 의의

Ⅱ. 행정상 즉시강제의 근거

Ⅲ. 행정상 즉시강제의 한계

Ⅳ. 행정상 즉시강제와 영장주의
1. 영장불요설
2. 영장필요설
3. 절충설

Ⅴ. 행정상 즉시강제의 수단
1. 대인적 강제
2. 대물적 강제
3. 대가택 강제

Ⅵ. 행정상 즉시강제에 대한 구제
1. 적법한 즉시강제에 대한 구제
2. 위법한 즉시강제에 대한 구제
① 정당방위
② 행정쟁송
③ 행정상 손해전보
본문내용
Ⅰ. 행정상 즉시강제의 의의
행정상 즉시강제란 눈 앞에 긴급한 행정상 장해를 제거하여야 할 필요가 있으나 미리 의무를 명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시, 상대방의 의무불이행을 전제로 하지 않고 직접 그 신체 또는 재산에 실력을 가하여 행정상 필요한 상태를 실현하는 작용을 말한다.
이러한 행정상 즉시강제는 행정처분에 의하여 직접의무가 부과되어 있지 아니하다는 점에서 행정상 강제집행과 구별되며, 또한 즉시강제는 권력적 사실행위이라는 점에서, 법률적 행위와 비권력적 사실행위와도 구별된다.

Ⅱ. 행정상 즉시강제의 근거
행정상 즉시강제의 이론적 근거로는 자연법적인 행정의 일반적 긴급권론이 제시되며, 법적근거로는 일반법적 성격을 가지는 경찰관직무집행법이 있으며, 개별법으로는 소방법, 식품위생법, 전염병예방법 등이 있다.

Ⅲ. 행정상 즉시강제의 한계
행정상 즉시강제의 발동 및 행사를 위해서는 첫째 행정상 장해가 긴급하고, 둘째 다른 수단으로서는 그 목적달성이 곤란하며, 셋째 위의 요건이 충족되어도 행정목적 달성에 필요한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

Ⅳ. 행정상 즉시강제와 영장주의
헌법에서는 체포, 구금, 압수, 수색을 할 때에는 영장을 제시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영장주의가 행정상 즉시강제에도 적용되는가의 문제에 대하여는 견해가 갈린다.
1. 영장불요설
헌법상의 영장주의는 본래 범죄 수사절차에 있어 형사권의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므로, 행정상 즉시강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설이다.
2. 영장필요설
영장주의를 형사사법권에만 적용하는 경우 기본권을 침해하는 결과가 될 것이므로, 특정 명문의 규정이 없는 한 즉시강제에도 적용된다는 설이다.
3. 절충설
헌법상의 영장제도는 형사사법권 뿐 만 아니라 즉시강제에도 적용되어야 하나, 다만 즉시강제 중 행정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불가피하다고 인정할 만한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특별한 경우에 한하여 영장주의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설이다. 절출설이 통설이다.
하고 싶은 말
행정상 즉시강제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