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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위정척사운동

Ⅱ. 3.1운동
1. 민족대표
2. 시위자체의 조직화, 지속화 현상
1) 지식인, 학생
2) 농민
3) 노동자
4) 소부르주아
5) 양반유생
3. 운동이 심화되어 가면서 민중층이 중심

Ⅲ. 민족실력양성운동
1. 문맹 퇴치 운동
2. 조선 물산 장려회
3. 조선어 학회의 활동

Ⅳ. 5.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
1. 광주 민주화 운동의 정치 사회적 배경
2. 역사적 의미

Ⅴ. 농민운동

Ⅵ. 동학농민운동

Ⅶ. 주민운동

Ⅷ. 정당통일운동

Ⅸ. 노동통일운동

Ⅹ. 민족통일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위정척사운동

1866년 1월 조선조정에서는 천주교도의 처형과 천주교 서적의 소각 및 오가작통법의 강화를 시달하였다. 이해 8월에는 미국상선 제너럴 셔먼호가 평양 앞바다에 정박하자, 평안도 관찰사 박규수가 이 배의 입국경로와 목적을 묻고 퇴거를 요구하였으나 퇴거를 거부하고 양곡을 약탈하며 총기를 난사하여 이른바 제너럴 셔먼호사건이 발생하였다. 이후 정부에서는 서교 탄압을 더욱 강화하고 양화(洋貨)를 무역하는 자는 처형할 것임을 포고하였고, 드디어 8월 3일에는 척사륜음이 반포되었다.
한편 이해 8월12일에 프랑스 동양함대 사령관 로즈(P.G Rose)가 군함 3척을 이끌고 경기도 남양부 앞바다에 도착하였는데, 이 가운데 1척이 부평의 물치도 앞까지 진출하여 병인양요가 발발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8월16일 호남의 대유학자인 부호군 기정진이 척사소를 올렸으며, 기정진의 상소에 이어 9월12일에는 동부승지 이항로가 천주교를 이단시하고 서양세력의 배척을 국력 주장하였다.
기정진과 이항로는 프랑스의 군사적 침략에 대항하여 싸울 것을 주장하여 대원군의 쇄국양이정책을 강력히 뒷받침하였으며, 이에 따라 조정과 재야가 갈등 없이 위정척사운동을 전개할 수 있었다. 이에 9월 대원군이 만약 화친을 허락한다면 나라를 팔아먹는 것이요, 교역을 허락한다면 나라를 망치는 것이며, 적이 서울에 육박해 오는 것을 보고 도망간다면 나라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라는 3개조를 설명하였다.
한편 1874년 4월에는 주청 미국공사 로우(F.Low)가 아시아함대 사령관 로저스(J.Rodgers)와 군함 5척을 이끌고 통상 요구차 경기도 남양의 풍도 연안에 정박하여 신미양요가 발발하였다. 이제 서양의 종교적 침략이 1866년과 1871년에 군사적 침략으로 변질되어 버리자, 척사론 자들은 지배층을 중심으로 국론을 통일하여 소중화의 문물을 지키고 쇄국양이정책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전통적 가치질서를 보존해 가고자 하는 데 그 근본적인 목표를 두었다. 그리고 1871년 흥선 대원군은 1866년에 이미 지어 놓은 척화비를 전국의 고을에 세우게 하였다.
참고문헌
신일섭, 광주민주화운동 보상법의 정치·사회적 의미,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2005
이석종, 한말의 위정척사운동의 발전양상, 강원대학교강원문화연구소, 2005
유선영, 3.1운동 이후의 근대 주체 구성, 성균관대학교 유교문화연구소, 2009
이현희, 1920년대초의 민족실력양성운동, 대구사학회, 1973
장상환, 해방과 전쟁, 그리고 전쟁 이후의 농민운동, 한국농촌사회학회, 2010
정대철, 동학농민운동의 성격에 관한 재조명, 한국보훈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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