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수] 언어 교수에 있어서 심리학적 관점의 전개

 1  [언어교수] 언어 교수에 있어서 심리학적 관점의 전개-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교수] 언어 교수에 있어서 심리학적 관점의 전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초기 연상 심리학

2. 교육 심리학의 등장

3. 전후 시기: 답을 찾기 위한 심리학으로의 전환

4. 60년대: 심리학적 가정에 대한 의문

5. 70년대: 새로운 이론화와 경험적 연구

6. 결론: 언어 교수 이론에서의 심리학의 역할
본문내용
1. 초기 연상 심리학
언어 학습자와 언어 학습 과정에 대한 심리학적인 이론 없이 언어를 가르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언어 교수 이론가들도 심리학 이론을 다룬다. Sweet와 Palmer는 언어 학습과정의 본질은 ‘상징화된 사물에 언어적인 상징을 융합하는 것’이라는 연상주의 심리학의 관점에 동의한다.

1) Sweet
: 언어 학습을 연상 심리학의 관점에서 해석하고 “ 언어를 배우는 과정은 연상을 형성해 가는 과정이며, 언어에 대한 실제적 연구의 심리학적 토대는 연상 법칙이다.”라고 하였다. 이러한 관찰에서 Sweet는 연합 학습의 일반적인 원칙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① 빈도수가 높고 필수적인 요소를 먼저 제시하라.
② 같거나 비슷한 것을 제시하라.
③ 어의 전성에서는 의미가 정찰될 때까지 비슷한 것과 비슷하지 않은 것을 대조하라.
④ 연상이 가능한 한 명확한 것이 되도록 하라.
⑤ 연상이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것이 되도록 하라.
⑥ 모순되는 연상은 피하라.
Sweet는 암기와 반복을 통한 언어학적인 측면의 교수에 관심을 기울였지만 이것이 언어학습자와 언어 학습의 심리학을 무시한 것은 아니었다. 반복과 암기는 경제성과 충분한 근거를 토대로 한 것이었다.

2) Harold Palmer
: 그는 Sweet보다 언어 교수 이론에 있어서의 심리학적 요인을 강조하고, 학습 과정 못지 않게 학습자 요인을 고려했다. 그는 학습자 분석을 통해서 알 수 있는 이전의 언어 학습 경험과 일반적인 교육 수준, 연령, 국적, 기질, 동기, 학문적 배경의 중요성에 비중을 두었다. 즉, 그는 언어 적성을 다양한 요인들의 복합체로 본 것이다.
그는 언어 학습 과정이 ‘말하기 습득을 위한 인간의 즉각적인 능력’에 본질적인 기초를 두고 있다고 보았다. Palmer도 언어 학습은 습관 형성을 통해 언어를 자동적이고 잠재적으로 사용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그는 에서 학습자는 습관 형성을 통해서만 숙달성을 얻을 수 있으며, 무의식적, 자동적으로 외국어의 의미를 알고 표현할 때 외국어에 “정통한 것”이고, 외국어를 “알게 된 것”이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