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문화경영] 이문화 경영하의 성공 상품사례 -한류상품의 성공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화산업과 문화 콘텐츠 산업
한류, 그리고 문화콘텐츠 사업
한류(상품) 진출현황 및 성공사례
한류가 미치는 영향
한류의 전망
본문내용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산업
문화산업
문화예술의 창작물 또는 문화예술용품을 산업의 수단에
의해 제작, 공연, 전시, 판매를 하는 업으로 영위
- 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상산, 유통, 소비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
-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 무형의 재화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
외식 산업, 여행, 호텔, 문화강좌, 패션, 전통공예 및 다채로운
여가상품의 공급과 같은 문화적․정서적 만족을 주는 산업
문화콘텐츠산업
- 지식기반산업인 문화산업의 포괄적 전체 영역 중에서 특히,
재미가 중심이 된 사업
미래산업으로서의
문화콘텐츠산업
6T산업 : 정보통신(IT), 생명공학(BT), 나노기술(NT),
환경산업(ET), 우주산업(ST), 문화콘텐츠산업(CT)
- 오랜 세월 문화를 문화로만 바라보고, 문화를 주류에 기생하는
주변 부산물 정도로 이해
-화환경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급속히 변화하면서 문화의
산업적 가치가 중시
미디어를 통한 콘텐츠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문화콘텐츠 산업은
새로운 시대의 미래 주력 산업으로 각광
- 영화, 게임, 에니메이션, 방송 등 주요 국내 문화콘텐츠 사업의
연평균 성장률이 자동차, 조선, 철강, 가전 등 국내 전통 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을 6~7배 상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