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 육식에 대한 윤리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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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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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채식과 육식

Ⅱ. 육식 터부의 역사

Ⅲ. 육식에 대한 윤리적 고민

Ⅳ. 육식과 환경파괴

Ⅴ. 결론 및 소감
본문내용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듯이 인간은 잡식성 동물이다. 여기서 잡식동물이라 함은 결과적으로 생존을 위하여 무엇을 먹느냐로 구분할 때의 위치이다. 우리 인간은 생존을 위하여 육식과 초식(채식)을 병행하고 있다. 결국 우리 인간은 생존 혹은 즐거움을 위하여 인육을 제외하고는 자유롭게 음식물을 섭취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주위에는 ‘채식주의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인위적으로 두 부류 중 하나인 육식을 포기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대적 채식 운동의 역사를 증명하는 국제 채식주의자 모임은 110년의 역사를 넘어섰다. 이는 가축에 대한 착취로 연결돼 이를 혐오스럽게 생각하는 사람들에 의해 육식에 대한 도덕적 반대가 110년 전에 표출된 것이다. 18세기 말 인도주의 정신이 고조되면서 동물 복지 개념이 강화되고, 이를 계기로 유럽에서 채식주의자 협회(Vegetarianism Society)가 설립되었다. 이러한 채식주의운동은 우리나라에서도 등장하였다. 이는 국제적 채식주의의 역사와는 조금 다르게 1980년대 경제 성장 이후 소비가 늘어나면서 성인병과 퇴행성 질환이 증가했고, 육류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클린턴 행정부 시절, 미국의 공식적인 ‘도살의 날’인 추수감사절 식탁에 백악관은 채식주의자인 대통령의 외동딸 첼시아를 위해 “두부로 만든 칠면조”를 특별히 준비했다는 미국 언론 보도를 소개하는 우리의 채식주의운동가는 젊은이에게 인기가 많은 미국의 영화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도 채식주의자임을 밝히고 있다. 채식주의자들의 신체나 체격 조건이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올림픽 육상 단거리 4연패의 신화를 세운 미국의 칼 루이스와 400미터 허들의 영웅인 에드윈 모제스를 단골로 내세우고 있으며 슈바이처 박사, 인도의 간디, 청백리의 표상인 태국의 잠롱 전 방콕 시장도 채식주의자 중의 한 사람으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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