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학] 한글과 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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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한글과 한자














    본문내용
    우리는 지금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의 것으로 사용하는 언어는 한글이다. 또한 한글 국어사전에 나와 있는 우리말 낱말의 60%가 한자어이다. 한마디로 말해 우수한 표음문자인 한글과 우수한 표의문자인 한자라는 두 가지 우수한 문자 체계로써 축복 받고 있다. 하지만 한자가 외국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우리의 문화유산이 아니고 우리의 글자가 아니라는 한글 전용론자의 발상은 매우 이상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종교는 비교적 자생적인 샤머니즘, 대종교 등이 있을 뿐, 불교도 천주교도 개신교도 한국 종교로서 위상을 가질 수 없다. 앞서 말한 것처럼 한글 국수주의자들은 국한문혼용의 장점들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 면도 있는 게 사실이다. 한글과 한자간의 소모적인 학문적 논쟁은 이제는 끝을 맺어야 한다. 이 논쟁은 실제 우리 생활 속에서의 편리성과 효용성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영어는 괜찮고, 한자는 안된다’는 사회적 인식 또한 문제가 있을 것이요, 지금 기득권을 점하고 있는 학자들이 한문세대라는 점을 지키기 위해 지나치게 한문에 집착하는 것도 옳지는 않다. 그러므로 각각의 언어들에 대한 기원과 특징들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어떻게 사용해 나가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한자는 중국 황하 문명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는데, 중국 상고시대인 기원전 2674년경에 나라의 역사를 기록하던 사관 창힐이 새의 발자국을 보고 만들었다는 전설이 있고, 혹은 복희와 주양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문자는 한 사람의 노력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동안 다듬어지면서 만들어진다는 것이 타당하다. 동아시아에 있어서는 한자가 고대문명을 발전시키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한자는 사물의 모양을 본 따서 만든 상형문자인데, 고대의 갑골문자에서 근원한다고 한다. 또한, 초기의 문자는 지금의 한자와는 모양이 매우 다르며, 알아보기도 힘들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