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

 1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1
 2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2
 3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3
 4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4
 5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5
 6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6
 7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7
 8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8
 9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9
 10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10
 11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상담] 우울증, 자살을 생각하는 학생들의 실태와 예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우울증이란 무엇인가?
2. 어린이와 사춘기 청소년들의 우울증의 실태(신문기사)
3.어린이 우울증
- 증세, 원인, 치료
4.사춘기 우울증
- 증세, 원인, 치료
5. 청소년 자살
- 특성, 증가원인, 예방법
본문내용
우울증은 우리의 감정 중에서 가장 복잡한 것이지만, 사람이 경험 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심리 문제 중 하나이다. 어떤 사람은 그것을 정서적인 ‘감기(common cold)'라고 명명 했다.

........................

*청소년 자살을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가?
학생들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 교사, 학생들이 청소년기의 특성과 심리 적 갈등의 해결방법, 자살이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올바르게 알고 있어야 할 것이 다. 이런 자살에 대한 예방교육이 선행되면서 가정, 학교, 사회의 각 측면에서 예방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1)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자녀에 대한 과잉기대를 지양한다.
-자녀와의 대화 기회 증대를 통해 과도한 보호와 무관심 지양하고 인내심과 극기심을 배 양하고 생명의 존엄성을 고취시킨다.
-가정의 고유기능 발휘한다. 첫째, 자녀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하며, 둘째, 자녀의 성장 및 발달을 지원하고, 셋째, 정서적 지지를 충분히 제공하고, 넷째,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 을 보여준다.
2)학교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살에 대한 예방교육
-청소년기의 가치관 정립 지도
-상담활동강화
-즐거운 학교생활 풍토 조성
-성적에 대한 중압감 해소
-교사의 순기능 발휘
-학생 자살원인 분석
-학생 자살예방지도를 위한 유인물과 책자의 발간
3)사회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치료. 적어도 60-90%의 자살자가 정신과적 문제를 가졌다는 연 구결과는 청소년 시기에 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치료가 예방에 가장 중요하고 직접적인 예방책임을 시사한다.
-고위험군의 색출과 관리. 학교당국, 청소년 상담 전문기관, 소아청소년 정신과 등에서는 이미 알려진 자살의 가능성이 높은 위험군을 찾아내어 특별상담과 관리가 제공되어야 한 다. 고위험군은 주요우울증, 과거 자살시도자, 가족 중 자살자가 있는 경우,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약물남용자, 가정불화가 심한 청소년,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 학생, 입시 실패자 등이다.
-지지체계의 개발과 유지. 자살은 궁극적으로 절망감과 누구도 나를 도울 수 없다는 궁극 적 무기력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어떤 형태로든 정서적 지지체계가 제 기능을 하 고 있다면 자살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지지체계는 가정이므로 정상적 가 족기능의 함양, 문제가 된다면 가족상담과 치료를 통한 가족기능의 회복이 급선무이다. 만약 가족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가족이외의 지지체계가 개발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또래 와 교사, 학교가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나 지역사회단체도 또 하나의 자원이 다. 가정이외에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특히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데 전담상담 전문가의 상주, 집단토론을 통한 문제행동의 상담, 인성교육과 정서행동문제, 자살사고 및 충동에 관한 토론과 교육 등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사회의 학교화 운동 확 산, 청소년을 위한 건전 놀이시설 확보, 청소년 상담기구 확보 등이 시급하다.
-매스컴을 통한 자살에 대한 인식의 전환. 텔레비젼, 라디오, 신문 등이 앞장서 자살의 비 윤리성과 모순성, 생명의 존엄성, 인생경력의 다양한 선택, 인생문제의 의미와 다양한 해 결방안 제시, 자살충동을 이겨낸 성공사례 등을 통해 자살 방지적 사회분위기와 인식의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
-궁극적 자살방지 약은 어느 누군가와의 의미 있는 관계(사랑)이다. 부모, 형제, 자매, 친 구, 교사, 성직자 중 그 어떤 한 사람과의 지지적, 공감적, 사랑의 관계가 있다면 자살도 예방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