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

 1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1
 2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2
 3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3
 4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4
 5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5
 6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6
 7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7
 8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8
 9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9
 10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문학] 사이버 문학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사이버 문학의 정의
1) 사이버
2) 사이버공간
3) 통신문학
4) 사이버 문학
II. 사이버문학의 역사
III. 사이버문학의 현실과 특성
1) 문학으로서의 사이버문학
2) 사이버소설의 특징
IV. 사이버 문학의 문제점
1) 컴퓨터 통신과 글쓰기의 양적성장
2) 우리나라 출판업계의 문제
V. 사이버 문학의 미래
본문내용
I. 사이버 문학의 정의

1) 사이버(Cyber)
가상이라는 말로 번역되는 '사이버(Cyber)'는 사이버네틱스(Cybernetics) 즉, 인공 두뇌학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은 1948년 노버트 위너가 처음으로 사용했다. 따라서 사이버를 연구한다는 것은 사이버네틱스를 논의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G. 클라우스의 말처럼 우리의 기술로나 자연에서 아직까지 실현하지 못한 구조와 기능의 관계, 또는 제어 및 조절과정에 관한 공통된 원리를 인간의 인식과정과 컴퓨터의 인공지능과의 공통점을 탐구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사이버는 디지털시대와 밀접한 정보를 통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의 교량 역할을 한다. 김종희, 최혜실, 「사이버 문학의 미래」,집문당 2001. 9. 20. 12쪽 참조


2) 사이버 공간(Cyber Space)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시간, 거리, 국가 영토 현실과 같은 물리적구조로는 존재하지 않는 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의 영역에서만 존재하는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비트와 네트가 만나서 형성되는 사회적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아니라, 그것이 만들어내는 상황이다. 이 때 사이버 공간은 인터페이스 영역을 확정하는 기술적 수단으로서의 가상현실과 구별된다.
-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테크놀로지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의해 언어와 인간관계, 자료와 부와 권력이 현재화 되는 개념적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수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게시판과 네트워크를 매개로 하여 말과 생각을 교환하는 가상의 공동체이다.
-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테크놀로지가 만들어 내는 미디어 공간이며, 바로 그 기술을 매개로 한 사회적 공간이다.
- 사이버 공간은 디지털 정보와 인간의 지각이 만나는 지점이며, 문명의 “매트릭스”다. 이선이, 「사이버문학론」, 월인, 2001. 7 .30. 17쪽 참조


3) 통신 문학(Tele-Literature)
언어, 몸짓이나 화상(畵像) 등의 물질적 기호를 매개수단으로 하는 정신적, 심리적인 전달 교류를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과거의 문학은 쌍방향적 교류가 없이 일방적으로 의사가 전달되었다. 기존의 문학이 단지 인쇄된 글을 매개수단으로 했기 때문에 작가와 독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은 일방적일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과학의 발달에 힘입어, 새로운 미디어들이 발전하였고 커뮤니케이션에 시, 공간적 제한이 없어지면서 작가와 독자 사이의 거리는 좁아지게 되었고, 이는 작가와 독자간의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의 문학, 즉 현대적 의미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뉴 미디어를 수단으로 하는 문학을 통신문학(Tele-Literature)이라 한다.
참고문헌
< 참고 서적 >

1) 김종희, 최혜실, 「사이버 문학의 미래」,집문당 2001. 9. 20.
2) 이선이, 「사이버문학론」, 월인, 2001. 7 .30.
3) 민족문학 작가회의 정보문화 센터, 「문학, 인터넷을 만나다」, 북하우스, 2002. 06. 30.

< 참고 인터넷 싸이트 >

1) 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