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

 1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
 2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2
 3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3
 4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4
 5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5
 6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6
 7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7
 8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8
 9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9
 10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0
 11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1
 12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2
 13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3
 14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4
 15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5
 16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6
 17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7
 18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8
 19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19
 20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원론] 소비자 합리성, 한계효용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소비자 합리성에 관한 설문
2-1. 귀하는 자신이 상품구매 시에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생각하십니까?
2-2 다음의 품목을 구입하려 할 때 귀하는 어느 정도 합리적으로 행동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분석

3. 한계효용이론(Marginal Utility Theory)의 타당성에 관한 설문
3-1. 상품가격이 하락할 때(예를 들어 sale이 있을 때) 귀하는 일정기간에 직접 소비(사용)할 목적으 로 그 상품의 구매량을 증가시킵니까?
3-2. 다음 품목의 가격이 하락(상승)할 때 귀하는 일정기간에 직접 소비할 목적으로 구매량을 증가 (축소)시킵니까?
3-3. 3-1과 3-2의 질문에 부정적이라면, 즉 상품가격이 상승(하락)하더라도 귀하가 구매량을 변화시 키지 않는다면, 귀하는 구매하는 시기를 늦추거나 앞당기는 것으로 가격변화에 대처합니까?
3-4. 3-3 의 질문과 같은 경우 다음 품목의 가격이 하락(상승)할 때는 어떻습니까?
* 분석

4. 효용에 관한 새로운 접근방법의 가능성 타진을 위한 설문
4-1. 귀하가 갖기를 원하는 상품을 다른 많은 사람들도 갖기를 원하고 있을 때 다른 대다수의 사람 들이 갖지 못하는데 귀하가 그 상품을 갖게(구입하든 선물로 받았든) 되었다면 다른 모든 사람 들도 갖게 되는 경우와 비교하여 더 큰 만족을 느끼게 됩니까?
4-2. 4-1의 질문을 다음의 품목별로 고려해본다면 어떻습니까?
4-3. 귀하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특정상품을 원하는 정도가 ‘매니아(미칠 정도로 좋아하는)’수준이 라면 4-1의 경우 만족의 변화가 훨씬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4. 4-1에서 귀하가 상품의 분석가능한 모든 면을 다각적으로 정확하게 분석하는 사람이라면 같은 상품에 대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만족의 변화가 어떠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5. 귀하가 구입하려고 하는 제품(예; 등산복, 핸드폰)을 고를 때 비교하게 되는 제품의 여러 가지 특성[맛, 냄새, 색상, 모양, 기능, 소재, 불량성. 브랜드 등]중 귀하의 마음에 드는 특성들이 많 은 제품일수록 귀하는 더 비싼 가격에도 구입하는 편입니까?
4-6. 4-4의 사람들이 모든 것에서 초연(超然)할 수 있는 도인(道人)의 수준에 있다면 4-1의 경우 만 족의 변화가 어떠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분석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본 리포트는 어렵게 느껴지는 경제학을 쉽게 이해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소비자의 제품구매 시 행동과 만족을 알아보려 한다. 모집단 50명을 성별, 연령, 소득수준 의 세가지로 분류하여 층화 표본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미리 할당된 수로 각 층에서 표본을 추출하였다. 조사 방식은 일대일 개별면접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알아보았다. 소비자가 얼마나 잘 선택하고 얼마나 잘 포기하는 지, 또한 상품가격 변동 시 구매량의 변화와 만족의 정도에 대해 조사 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소비성향을 쉽게 알 수 있으며, 이것을 토대로 기업이나 정부의 정책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제품 소비자의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 행동에 합리성을 찾고, 효율적인 행동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조사의 주된 목적이라 하겠다.
첫 번째 설문은 소비자 합리성에 관한 설문이다. 이 설문을 통해 소비자가 얼마나 합리적인 소비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과연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는지에 관해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설문은 한계효용이론(Marginal Utility Theory)의 타당성에 관한 설문으로 이를 통해소비자의 상품구매 시 가격대비 만족의 정도에 관해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효용에 관한 효용에 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의 가능성 타진을 위한 설문을 실시할 것이다.
본 조사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모집단을 충분히 이해시키기 위한 조사원의 내용 숙지에 큰 비중을 두어 조사의 정확성을 향상 시켰다 또한 어떤 제품을 구매할 것인가의 제품의 종류에 따라 소비성향이 어떻게 다른지 식료품이나 가전제품, 고가의 승용차나 컴퓨터 및 통신기기, 교육과 문화생활에 대한 소비자 행동과 만족을 조사하였다. 이것을 통해 고가품과 저가품, 사용빈도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에 관하여 이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