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 신채호의 역사
초명을 채호, 나중에 채호로 고쳤으며, 아호는 일편단생, 단생, 단재, 필명으로 무애생,금협산인,한놈,열혈생,검심,적심,연시몽인, 가명으로 윤인원, 왕조숭, 유맹원, 박철, 왕국금 등을 쓰기도 함. 구한말로부터 일제강점기에 걸친 민족수난과 근대국가 형성을 위한 광복운동 시기
신채호(이하 단재)의 역사학은, 역사관․역사연구 방법론에서 이미 근대 사학의 수준에 도달하였고, 사학 정신이나 그 지향점 또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의 결실이었고, 단재에 이르러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의 역사관은 한국사 인식체계와 역사 무대의 확대라는
단재는 성균관에서 들어가 공부를 하면서 독립협회가 서울에서 개최한 만민공동회가 절정을 이루던 1898년 독립협회에 가입하여 활동한다. 당시 단재는 내무부 문서부 소속으로 일하였는데, 이 부서에는 이상재, 신흥우, 김규식 등이 함께 있었다. 독립협회의 운동이 힘차게 진행될수록 정부의 탄압도
Ⅰ. 서론
신채호는 격변하는 시대적 소용돌이 속 낯선 타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근대적 주체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는 일찍이 어떤 외국 문물이든 고유한 조선을 건설할 수 있는 방향에서 수용해야 하며, 동화적 모방의 문제성을 심각하게 다루었다. 그가 유학을 비판 계승하고자
1, 요약
조선상고사는 일제강점기 단재 신채호가 저술한 대표적인 한국사 책이다. 조선을 지배했던 유교주의 사관을 극복하고 근대의 이름으로 침투했던 식민주의 역사에 맞서 민족주의적 역사 인식을 강조하는 내용을 구성되어 있으며 고조선, 부여, 고구려 등 고대사를 자주적인 시각으로 다루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