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국문]형태론과 단어의 생성에 관해..

 1  [인문어학] [국문]형태론과 단어의 생성에 관해..-1
 2  [인문어학] [국문]형태론과 단어의 생성에 관해..-2
 3  [인문어학] [국문]형태론과 단어의 생성에 관해..-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어학] [국문]형태론과 단어의 생성에 관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형태론이란

2. 형태소의 정의와 종류

3. 굴절과 파생

4. 단어의 생성

본문내용
∘조어법 : 형태소가 모여 단어를 형성하는 방법을 조어법(word-formation)이라 하여 형태론의 하위 분야로 잡는다. ① 어휘소와 문법어 : book과 books는 BOOK이라는 단어의 다른 형태이며, walk, walked, walks, walking 등은 WALK라는 단어의 다른 형태라고 생각할 수 있다. BOOK과 WALK를 어휘소(lexeme)라고 하며, book과 books그리고 walk, walked, walks, walking 등은 한 어휘소가 문법적 기능에 따라 달리 나타나는 문법어(grammatical word)라 한다. 그러므로 어휘소는 음소나 형태소와 같이 추상적인 단위임에 비하여 문법어는 음성적으로뿐만 아니라 철자상으로도 구체적 실체를 지니고 있는 단위라 할 수 있다. ② 복합어 : 복합어형성이란 두 개 이상의 자립형태소들이나 독자적인 단어들을 연접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는 방법을 말한다. ex) smog = smoke+fog , motel = motor+hotel , brunch = breakfast+lunch
③ 혼합어(blend) : 혼합이란 이미 존재하고 있는 두 개의 단어를 일부씩 쪼개어 첫 단어의 한 부분과 뒷 단어의 부분을 붙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다. 한국어에서는 특히 한자어의 경우에 혼합어가 쉽게 만들어지나, 순수 한국어끼리는 물론 한국어와 외래어가 어울려 홉합어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ex) 진솔 = 진실+솔직 , 협연 = 협동+연주 , 짜파게티 = 짜장면+스파게티 ④ 두자어(acronym) : 두자어란 이미 존재하고 있는 몇 개 단어의 첫 글자나 첫 음절을 따서 만들어진 단어를 말한다. 친숙하게 사용되고 있는 예들은 다음과 같다. ex) UN = United nation , NASA =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gency , AIDS = acquired immune defciency syndrome 두자어는 긴 표현을 줄여서 간단히 표기하는 방법이다. 그러한 편이성으로 인해 기구, 기관, 단체, 학교 등이나 발명품, 약품, 질병 등의 이름으로 많이 사용된다. ⑤ 절단어 : 절단어(Clipped Word)는 긴 단어의 첫 부분이나 중간 또는 끝 부분을 잘라내어 원래의 뜻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새로운 형태를 말한다. 주로 대학생들이나 젊은 층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예들이 있다. ex) exam (=examination) , lab (=labortory) , math (=mathematics) ⑥ 환칭 : 때로는 인명이나 지명이 그와 관련된 것을 나타내는 보통명사나 동사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를 환칭(antonomasia)이라 한다. 임진왜란 당시 행주산성에서 아낙네들이 치마에 돌을 싸다 날라서 전투를 도운 것으로부터 '행주치마'라는 단어가 나오게 된 것이 그러한 예이다.
⑦ 민속어원 : 민속어원(folk etymology)이란 외국적인 풍미를 풍기는 단어들을 잘못 이해하여 자신들에게 좀 더 친숙한 어원으로 재분석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hamberger가 민속어원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원래 독일어인 Hamberger는 'Hamberg라는 도시에서 온 사람' 또는 'Hanberg라는 도시와 관계가 있는'의 의미인데, 영어 화자들이 그 어원을 잘 몰라 관련도 없는 ham과 berger로 분석한데서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김형엽 외(2003) 언어-그 신비로운 세계, 경진 문화사 6장
이건수(2000) 언어학의 개론, 신아사
전상범(1995) 형태론, 한신문화사
하고 싶은 말
형태론의 정의 및 단어의 생성에 관해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