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권의 사회와 문화] 낭만주의와 E.T.A Hoffmann 그리고 `모래사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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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어권의 사회와 문화] 낭만주의와 E.T.A Hoffmann 그리고 `모래사나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낭만주의(浪漫主義)와 E.T.A Hoffmann 그리고「모래사나이(Der Sandmann)」

□ 낭만주의

□ E.T.A Hoffmann의 생애

□ Hoffmann의 문학경향

□ 문학사에서 그의 위치

□ 낭만주의에서 차지하는 그의 위치(정리)

□ 모래사나이

□ 낭만주의와 모래사나이

본문내용
낭만주의(浪漫主義)와 E.T.A Hoffmann 그리고「모래사나이(Der Sandmann)」

□ 낭만주의
→ 18C, 19C 르네상스 이후 예술적 상상력의 자유로운 표현 가리킴(주로 부정적 의미)
즉, 고전주의 예술운동이 퇴조하고 낭만주의로 넘어가게 되는 과정에서 여러 장르의 문학이 탄생되었다. 19C초반 이러한 경향이 가장 극명하게 나타난 곳은 바로 독일이었고, 특히 문학과 음악, 양대 예술 분야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자연과 인간의 정신, 영혼, 심리에는 인간의 이성으로는 결코 해명할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생각에 몰두하게 된 낭만주의자들은 이성에 반대되는 온갖 개념들(감정, 꿈, 환상, 예감, 비밀, 의혹)에 탐닉하여 내면의 눈으로 자연과 인간과 사물의 근원에 있는 것을 보고, 불붙는 듯이 느끼고, 열에 들뜬 상태에서 영감에 의한 받아쓰기를 창작 방법으로 삼았다.

□ E.T.A Hoffmann의 생애
▷ 본명 : Ernst Theodor Amadeus Hoffmann(1776~1822)
동(東)프로이센의 쾨니히스베르크 지금의 러시아 연방 트베리州
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음악에 대한 재질이 뛰어났으며, 음악평론가로 또 작곡가 겸 지휘자로도 일가(一家)를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그림에 대한 재질도 함께 지녔던 다면적인 예술가이다. 쾨니히스베르크 대학교에서 법률학을 공부하고, 1814년 베를린 대심원 판사가 되었다. 그러나 이렇게 다재다능하다는 팔방미인형 인간들일수록 오히려 시원치 않게 풀리는 경우가 많다. 사람이 한 가지 일에만 평생을 바쳐 매진해도 제대로 된 결과를 얻기가 쉽지 않은 마당에, 조금씩 조금씩 여러 분야에 걸쳐 재주를 타고난 사람은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 이리저리 방황을 거듭하다가 실패한 인생을 사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그야말로 다재다능이라는 말에 꼭 어울리는 사람일 것이다. (그의 본명은 에른스트 테오도르 빌헬름 호프만인데, 작곡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를 너무나 경애한 나머지 스스로 자신의 이름 중 빌헬름을 버리고 아마데우스를 집어넣었다.) 그는 낮에는 건실하고 완전무결한 사법관으로서 근무하면서도, 밤만 되면 술집을 점령하고 앉아 광기 어린 행동과 독설을 서슴지 않으며 창작에 열을 올렸다. 그에게 있어 창작이란 문학활동에 국한되지 않았고, 음악과 미술, 오페라의 작곡과 연출에까지 모든 예술 영역을 모두 포괄하고 있었다. 이렇게 여러 분야에 걸쳐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천재적인 재능을 과시한 호프만은 과연 자신의 재주에 걸맞는 행복한 삶을 살았을까?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E.T.A Hoffmann 단편선 ‘모래사나이’ 문학과 지성사


Deutsche Literaturgeschichte P72 Heinrich Haerkötter


[독일어문학 제 17집] E.T.A Hoffmann 작품의 이중적 서술구조 P381 권 진 숙․한 미 영 (대구가톨릭대)


[독일어문학 제 20집] E.T.A Hoffmann ‘모래사나이’에 나타난 광기와 죽음에 대한 고찰 P63~78 윤태원(홍익대)


http://wiki.sfreaders.org/ETAHoffman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