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프만의 모래사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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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프만의 모래사나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호프만(E.T.A Hoffmann 1766-1822)

‘모래사나이’ 줄거리

'모래사나이'에 투영된 호프만의 낭만주의적 성향

작품감상

낭만적 자아의 죽음에 대한 의미해석

본문내용
독일 문학사에서 후기낭만주의 작가로 분류되며, 괴기적이고 무시무시한 성향을 뛰는 환상적이고 그로테스크한 작품을 많이 남긴 사람이다. 낮에는 철저한 객관성과 합리성, 이성적 성격을 지닌 법관으로 활동하고, 밤에는 환상적이며 비현실적이고 주관적 낭만적인 작품세계의 창작에 몰두했던 호프만의 이중적인 개인사가 “현실적인 것과 한상적인 것의 대담한 결합, 문학적인 유령세계와 시민적 일상의 긴장으로 가득 찬 병존이나 융합”이라는 특유의 작품세계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평을 받게 된다. 이러한 그의 작품세계는 한편으로는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는 특성을 가졌다는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발자크, 디킨스, 보들레르, 에드가 알렌 포에 이르기까지 대외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한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괴테를 위시한 동시대 독일의 일분 문학계로부터 병적이고 광기를 표출하는 부정적인 경향이라고 폄하되기도 했다. 그의 문학작품에 대한 이러한 상반된 평가는 이성적이고 계몽적인 현실에 더 가치를 부여할 것인가. 아니면 현실성을 부정하는 광기와 환성적인 속성을 지닌 예술가의 내면에 더 무게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중세계가 가장 잘 드러나 있다고 할 수 있는 작품이 1815년에 집필되어 1817년에 『야경화 Nachtstucke』라는 작품집에 수록되어 있는 『모래사나이 Der sandmann』이다.
호프만의 작품은 근대에 오면서 과거의 통속적이라는 다소 부정적인 평가에서 점차 심리분석이나 정신질환과 관련해서 논의되면서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프로이트 이후 다수의 호프만 텍스트 해석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들 연구는 호프만의 텍스트를 새로운 방법으로 접근했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인정되지만 텍스트의 문학성을 소홀히 다루어 편협하게 수용했다는 문제점 또한 안고 있다. 결국 이러한 해석은 “텍스트에 내재되어 있는 양가성과 애매함 ”을 무시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 하겠다. 호프만의 텍스트를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를 밝히는 심리적인 측면에서만 고찰하려 할 경우 텍스트를 선택적으로 수용한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다수의 호프만 연구들은 전술한 관점보다 환상과 현실, 예술과 일상의 삶, 좀 더 포괄적으로 말하자면 내면세계와 외부세계의 관계를 그리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