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浪漫主義)와 E.T.A Hoffmann 그리고「모래사나이(Der Sandmann)」
□ 낭만주의
→ 18C, 19C 르네상스 이후 예술적 상상력의 자유로운 표현 가리킴(주로 부정적 의미)
즉, 고전주의 예술운동이 퇴조하고 낭만주의로 넘어가게 되는 과정에서 여러 장르의 문학이 탄생되었다. 19C초반 이러한 경향이 가장
③ 낯설게 하기 - ‘관습적인 영화에 대한 저항’
베르토프의 영화 ‘카메라를 든 사나이’는 ‘영화에 대한 영화’이자 낯설게 하기의 영화로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인 영화들은 리얼리티에 충실하기보다 영화의 관습적인 의미에 충실하게 된다. 반면 영화 ‘카메라를 든 사나이’는 전통적인 줄
사나이 Der sandmann』이다.
호프만의 작품은 근대에 오면서 과거의 통속적이라는 다소 부정적인 평가에서 점차 심리분석이나 정신질환과 관련해서 논의되면서 새롭게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프로이트 이후 다수의 호프만 텍스트 해석은 의식과 무의식의 관계를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
여기 누군가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전하고 싶어 안달이 난 작가가 있다. 그는 자신의 마음속에 안개처럼 뿌옇게 깔린 생각의 덩어리들을 반드시 자신의 언어로 빚어서 밖으로 밀어내야(express) 하는 것이다. 독일의 낭만주의 작가 호프만(E. T. A. Hoffmann)도 소설 <모래 사나이 Der Sandmann>에서 자신이 보고 들
1. 정신분석 비평의 개념 및 의의
모든 예술 작품, 그 중에서도 특히 문학 작품은 수많은 은유와 상징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학 작품에 표현된 은유와 상징을 파헤쳐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고 나아가 그 선악미추 등을 판단하는 것을 통틀어 문학 비평 혹은 문예 평론이라고 한다. 정신분석 비평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