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상문화] 온게임넷의 스토리텔링 -스타리그의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온게임넷에 대하여
1) 온게임넷의 시작
(1) 게임중계의 시작
(2) 온게임넷의 개국
2) 온게임넷의 성장
(1) 온게임넷의 이익
(2) 온게임넷의 시청률
2. 온게임넷의 성공 요인
1) 스타리그
(1) 스타리그의 출범
(2) 스타리그의 진행 순서
2) 온게임넷의 스토리텔링
(1) e-스포츠의 시대 (오프라인과의 결합, 프로게임단의 활성화)
(2) 스토리텔러로서의 해설자
(3) 스토리 속 주인공 - 프로게이머의 영웅화
(4) 스토리 속 까메오 - 스타들과 함께하는 게임
3. 온게임넷의 한계와 그에 관한 고찰
1) 온게임넷의 스타리그를 제외한 나머지 게임들의 부진
2) MBC게임과의 경쟁
3) 광고와 재방송이 너무 많은 방송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온게임넷을 빼놓고 프로게임리그를 말할 수 없다.” 프로게임 팬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5년의 프로게임리그 역사에서 온게임넷은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지금도 단순히 게임을 중계하는 방송사의 역할을 넘어, 게임 문화의 진원지로서 절대적인 영향력과 파워를 자랑한다.
2000년 불었던 30여개 게임벤처 기업들의 창단 열풍이 거품으로 판명난 후에도 온게임넷은 스폰서를 유치해 스타리그를 개최하면서 게이머들에게 활동의 장을 제공해왔다. 동시에 대중들에게 스타크래프트 열기를 확산시키고 새로운 스타를 만들어내는 채널로 자리매김했다. “프로게임리그 대중화 시대 연 온게임넷” : 미디어다음(2006.7.30)
앞선 기사에서 말하고 있는 바와 같이 온게임넷은 프로게임리그의 문을 열어 게임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온게임넷의 성공은 단지 탄탄한 스토리텔링의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을 등에 업고 이루어진 것만은 아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게임 외부의 스토리텔링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 요소라는 것을 지적하고자 한다. 따라서 우리는 스타리그의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온게임넷의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2006)
-온게임넷 http://www.ongamene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