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온게임넷을 빼놓고 프로게임리그를 말할 수 없다.” 프로게임 팬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다. 5년의 프로게임리그 역사에서 온게임넷은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지금도 단순히 게임을 중계하는 방송사의 역할을 넘어, 게임 문화의 진원지로서 절대적인 영향력과 파워를 자랑한다.
CATV 온게임넷의 시장진출과 게임산업의 발달
한국의 두 게이머들이 WCG(World Cyber Game) 대회에서 결승전에 올라 우승을 놓고 결전을 벌였다. 얼마전 sky배 온게임넷 스타크래프트리그에서는 임요환, 박정석 두 게이머가 우승을 놓고 승부를 하는데 올림픽 공원에 3,000명이 넘는 관중이 두 선수를 응원하
온게임넷 시청자는?
그들이 온게임넷을 시청하는 이유는?
-프로게이머들의 현란한 플레이에 감탄
-재밌는 경기내용이 게임을 하는 것 이상으로 재미 있어서
-프로게이머를 보기 위해
-단순한 여가 활용
지속적인 게임리그의 인기를 위해서 경기력 향상과 스타마케팅이 필요
온게임넷 경쟁자는?
<게임문화의 형성>
1. 온라인 게임의 등장
- 기존의 아케이드 게임, 비디오 게임과 차별화된 온라인 게임이
등장
2. 온라인 게임의 차별적 특성
- 인터넷을 이용한 공간상의 제약 극복
- 인간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멀티플레이 속성
3. 스타크래프트의 등장
- 미국의 PC게임업
온게임넷이라는 게임 방송국과 임요환이라는 스타가 있었기 때문이다. 2000년도부터 온게임넷은 독자적으로 게임 리그를 만들어 기업과 스폰서쉽을 맺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고, 중고등 학생과 대학생의 스타 크래프트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켰다. 2001년에 임요환이라는 신예 게이머가 기존의 쟁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