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

 1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1
 2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2
 3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3
 4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4
 5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5
 6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6
 7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7
 8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8
 9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9
 10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10
 11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11
 12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12
 13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13
 14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 컴퓨터게임의 중계방송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게임의 정의
2.온게임넷의 탄생배경
Ⅱ. 본론
1. 스타크래프트에 열광하는 이유
가. 일정한 스토리
나. 전략적 요소
다. 선수들의 스타성
라. 천적관계 형성
2. 문화 아이콘과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은 e스포츠
3. 게임 산업의 특성
4. 게임 상품의 특성
가. 문화 상품으로서의 특성
나. 부분적 공공재로서의 특성
다. 경험재로서의 특성
라. 네트워크재로서의 특성
Ⅲ.결론
e스포츠가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거의 대부분의 가정에는 케이블 TV가 설치되어 있다. 그로인해 가정에서 채널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골라 볼 수 있는 재미가 생겼다. 이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 흔히 우리가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을 방송해주는 프로그램 까지 생겨났다. 다른 외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진귀한 현상이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1. 게임의 정의

우선 '게임' 이라는 단어를 정의하자면 영상 표현을 이용해 자신의 의지를 반영시키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놀이기구'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우리의 전통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놀이' 에 첨단 기술이 합쳐진 의미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이 생활하면서 느끼게 되는 정신적, 육체적인 피로를 풀어주고, 게임을 통해 사람들과의 관계를 보다 가깝게 만들어 주는 역을 하는 것이 게임이다. 최초에 게임이 유래하게 된 것은 생활하면서 즐거움을 주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인터넷의 발달과 더불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새로운 장르의 놀이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즉, 게이머가 그 속에 몰입되어 듣고, 보고, 느끼는 하나의 가상체험적인 삶의 공간인 것이다. 게임의 중요한 특징으로는 '갈등', '선택', '결과'의 반복이다. 갈등의 초조함, 선택의 긴장감, 결과의 짜릿함이 사람들이 게임에 몰입하는 이유이다. 갈등의 상황을 현실감 있게, 선택을 복잡 다양하게, 그리고 양성적 결과와 음성적 결과를 적절히 유지하여 사용자에게 최고의 순간을 제공하는 것은 인기 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한 게임 제작자의 몫이다.
게임은 기기에서 돌아가는 하나의 프로그램이므로 프로그래머가 컴퓨터 앞에서 뚝딱거려 만들어 낸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위에 열거한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게임 제작에는 게임 디자이너, 시나리오 작가, 그래픽 디자이너, 음악/음향 전문가, 프로그래머, 게임 디렉터, 게임프로듀서 등 많은 분야의 사람들이 필요하고, 출시를 위해서는 광고/홍보와 웹 구성 등 엄청난 인력이 요구된다. 이중 게임 프로듀서는 게임 제작의 총괄책임자로서 제작 인력의 캐스팅과 예산 및 스케줄 등 제작 전반의 지휘와 책임을 가지는 매우 중요한 임무를 가진다. 시나리오작가와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의 틀을 만들게 되는데 시나리오 작가는 게임의 전체 스토리와 대사 등을 작성하게 되며 게임 디자이너는 시나리오를 게임 제작 측면에 맞게 설계하는 일을 한다. 각 분야별 인력구성은 게임의 규모와 성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게임 산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지식산업이며, 영상과 음향 등 21세기 초
참고문헌
[1] 네이버 지식검색 http://www.naver.com
[2] 온게임넷, http://ongamenet.com
[3] 한국첨단 게임산업협회, http://www.game.or.kr
[4] 다음카페 cafe.daum.net/Striker_woo
[5]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교제 - 맨큐의 경제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