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채만식 문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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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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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채만식의 생애와 작품

Ⅱ.채만식의 문학세계
1.시기별 분류
2.채만식 소설의 특징

Ⅲ.해방이전의 작품경향

Ⅳ.해방이후의 작품경향

Ⅴ.탁류, 태평천하

Ⅵ.해방이후의 작품분석
1.논이야기
2.미스터 방
3.민족의 죄인

Ⅶ.교과서 안의 채만식

Ⅷ.임용 기출 문제

Ⅸ.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채만식의 문학세계

1. 시기별 분류
채만식은 1923년부터 1950년까지 시를 제외한 전 장르에 걸친 작품 활동을 했다.
구 분
장편소설
중편소설
단편소설
가요
동화
희곡
수필
평론․서평
작품수
(편)
11
10
75
1
3
31
189
63


① 제 1기(1923년~1936년)
채만식은 처녀작인 「과도기」(1923) 이후 단편 「세 길로」를 『조선문단』3호(1924)에 처음 발표하면서 작가생활을 시작한다. 이후 1934년까지 10년동안 40여편에 달하는 작품을 발표하였고 단편, 장편(掌篇), 희곡, 대화소설, 촌극 등 장르도 다양하다. 이 시기에는 농촌 현실, 인텔리의 궁핍상, 노동자의 갈등, 유이민 현상 등을 부정하는 작품들을 발표했다.
「과도기」(1923),「세 길로」(1924),「불효자식」(1925),「생명의 유희」(1928)
「산적」(1929),「농촌 스케치」(1930),「창백한 얼굴들」(1931),「농민의 회계」(1932),
「인형의 집을 나와서」(1933), 「레디메이드 인생」(1934)


② 제 2기(1936년~1938년) - 지적 성찰과 풍자
이 시기에 와서 채만식은 지금까지처럼 지식인 상이나 의로운 인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허위와 전근대성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인물을 내세우고 대상을 부정하는 작품을 쓴다. 이들 작품 속에 나타난 공통적인 특징은 주인공들 모두가 부재지주로서 부와 개인의 영달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이기적인 사람들이라는 것인데 풍자와 리얼리즘의 수법을 사용하며 이들을 비판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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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욱, 「1930년대 한국소설연구」, 한샘, 1994
송하춘, 「문학의 이해와 감상14:채만식」,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
김희민, 「해방3년의 소설문학」 세계문예 1987-
방민호, 「채만식과 조선적근대문학의 구상」, 소명출판, 2001.
문학사상연구회, 「채만식 문학의 재인식」, 소명출판, 1999.
송하춘, 「채만식: 역사적 성찰과 현실풍자」,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4
김상선, 「채만식 연구」, 지식산업사, 1989.
황국명, 「채만식 소설연구」, 태학사, 1998.
김병욱, 「현대소설의 이론」, 대방출한사, 1986.
신동욱, 「1930년대 한국소설연구」, 한샘출판사, 1994.

《학위논문》
이수라, 「채만식 소설 연구-식민성과 탈식민성을 중심으로」 전북대 교육대학원 박사, 2004
남준현, 「해방 전후 채만식 풍자문학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3
조지향, 「채만식의 해방 직후 소설에 나타난 풍자성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5
박순화, 「채만식 소설 연구」 중부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4
심은주, 「토론을 통한 소설교육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3
이진, 「해방공간의 소설 연구: 부정적 전망의 현실인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2
권혁준, 「채만식 문학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2001.
정경수, 「채만식 소설의 인접 장르 수용 양상 연구」, 동아대 대학원, 2003.
이경아, 「판소리와 ‘태평천하’의 언술 방식 비교 연구」, 서강대 교육대학원 석사, 2005
박천화, 「채만식 비평사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1986.
임경순, 「인물 형상화 양상을 통한 소설교육 연구: 채만식 풍자소설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1995.
이도연, 「채만식 소설의 세계 인식과 미적 구조」,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5.
박진현, 「채만식 소설 연구: 비판적 현실인식과 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