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이] 율곡 이이의 사상과 철학 관한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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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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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율곡 이이의 생애와 저서 및 사상
Ⅲ. 한국 성리학과 율곡
Ⅳ. 율곡 이이의 교육관
Ⅴ. 율곡 이이의 정치사상
Ⅵ. 율곡 이이 사상의 윤리학적 특징
1. 도덕실천주체의 확립
2. 도덕의 사회적 실천원리
3. 도덕적 이상사회의 건설
4. 도덕실천운동의 구체적 전개
1) 정치적 전개
2) 교육적 전개
3) 실생활을 통한 전개
Ⅶ. 율곡 이이의 사단․칠정과 인심․도심
Ⅷ. 율곡 이이의 우주관
1. 태극
2. 기발이승일도
Ⅸ. 결론
본문내용
율곡의 철학은 전반적으로는 퇴계 이황과 마찬가지로 ꡐ理ꡑ를 강조하는 입장에 서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율곡은 서경덕과 기대승으로 이어지는 ꡐ氣ꡑ를 중시하는 철학을 수용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명대 유학의 새로운 경향을 수용하여 퇴계의 철학이 지니는 ꡐ이ꡑ에로의 편중성을 지양하고 ꡐ이ꡑ와 ꡐ기ꡑ를 균형 있게 조화시키는 철학체계를 이룩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기론의 전개는 사실상 이와 기의 관계를 어떻게 파악하느냐 하는 이해방법에서 그 내용과 전개양상을 달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기의 관계를 어떻게 파악하느냐 하는 문제는 이․기 개념에 대한 이해와 규정을 선행조건으로 하기 때문에 이․기 개념에 대한 특성과 의미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규명할 필요가 있다.
理는 모든 사물과 관련된 법칙․원리 또는 이치․도리의 뜻을 나타낸다. 모든 사물을 지배하는 일체의 법칙성을 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사물은 현상적 개체로 생성될 때 그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원리 또는 어떤 근거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사물 생성의 원인․근거를 所以然․所以然之故라고 부른다. 소이연이란 ꡐ그렇게 되는 까닭ꡑ이라고 풀이할 수 있다.
또 한 사물이 마땅히 따라야 할 기준 또는 표준에 해당하는 말을 이른바 所當然․所當然之則이라고 부른다. 소당연이란 ꡐ마땅히 그래야 하는 것ꡑ으로서 이를테면 무릇 배가 마땅히 물위로 가야하고 수레가 마땅히 육지로 가야 하는 것과 같은 당위법칙성을 말한다.
이러한 한 사물이 따라야 할 표준으로서의 당위법칙은 사물 생성의 필연적 원리로서의 소이연과 구별하여 사용될 때도 있지만, 인간을 포함한 모든 사물을 ꡐ지배하는 원리[主宰]ꡑ라는 근원적 의미에서 포괄성을 가지고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理는 이러한 사물 생성의 형식 도는 본질과 같은 성격으로 인하여 ꡒ소리와 냄새도 없고 조작도 없다ꡓ(無聲臭 無方體 無內外 無情意 無計度 無造作)고 말해진다. 이러한 특성은 직접 감각할 수 없다는 성질을 말하고 있는 것이며, 理의 이러한 초경험적 특성을 形而上이라 부른다.
이러한 이의 실재성은 기의 가변적 현상성에 비하여 선험적인 불변적 존재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이 개념의 의미와 특성은 유학경전에 나오는 천명․도․태극․性․中․善 등의 형이상적 개념과 혼용하여 사용될 때 더욱 다양한 의미영역을 가진다.
氣는 모든 구체적 사물과 관련된 질료․形質의 뜻을 나타낸다. 모든 사물을 이루는 데 있어 필요한 ꡐ현상적 요소ꡑ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사물을 이루는 현상적 요소를 形而下라고 말하는데 형이하란 직접 감각할 수 있고 경험할 수 있는 구체적 성질을 뜻한다.
사물 존재의 구체적 특성은 전문용어로 말하면 음양․오행(수화목금토)이라 하고, 구체적으로는 輕重․청탁(淸濁)․수박(粹駁)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기의 有爲․유욕의 성질로 인하여 악의 현상도 있게 된다. 이같은 점에서 기 자체는 비록 악하지 않지만 악의 현상은 기 때문에 있게 된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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