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음반 -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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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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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본론

1. 주요 이론적 배경 논의
2. 선행연구검토

Ⅲ.연구방법

1.연구문제
2.조작적 정의
3. 분석 방법

Ⅳ. 분석결과

1.생산자(산업적) 측면에서의 모바일 음반
2. 모바일 음악 이용이 수용자의 욕구에서 비롯되었는가?

Ⅴ.결론
◇제언: 모바일 음원에 대한 투명한 수익분배 시스템 구축
◇저작권 보호의식의 강화
◇연구의 제한
본문내용
4조 모바일 음반
-수용자를 중심으로 본 모바일 음반-

Ⅰ. 서론

1. 문제제기
국제음반산업연맹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CD 등의 전통적인 음악 상품의 매출 규모가 올해 10%가량 감소했다고 한다. 지난해가 6.7%임을 감안하면 불황에 점점 더 가속도가 붙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악시장의 저변이 취약한 한국에서의 상황은 이보다 더 심각할 것임을 쉽게 유추해볼 수 있다. 2000년 약 4100억에 달하던 오프라인 음악시장의 규모는 2002년 2800억 원으로 급감하였으며 2004년에는 1,338억 원으로 감소하였다
지금 국내 음반 산업에서는 '이러다 곧 앨범 당 1천장 판매시대에 돌입하는 거 아닌가?'라는 두려움 섞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한다. 90년대까지만 해도 신승훈, 김건모, HOT, 조성모 등 대형 스타라면 어렵지 않았던 1백 만장 판매의 벽 넘기가 요즘에는 하늘의 별따기라는 것이다.
이런 오프라인 음반시장의 불황에 대한 원인으로 가장 손꼽히는 것이 디지털 음원의 공급이다. 국내 음반시장은 벅스 뮤직, 소리바다, Napster 등과 같이 디지털 음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 및 S/W가 출시된 2000년 이후 4년 동안 약 60%이상 매출이 급감하였다. 그이와 같은 무료 디지털 음악 서비스에 대해 미국을 중심으로 저작권법을 개편하여 온라인상에서의 디지털 음원의 유통이 유료화 되었고, 국내에서 수년간의 논쟁 끝에 2005년 1월에 온라인상을 통해 유통되는 디지털 음원에 대한 실연권과 저작인접권이 합법화 되면서 유료화 법안이 국회를 통과되었다.
저작권문제가 진전을 보이자 전반적인 음반시장의 세계적인 불황에도 세계적으로 합법적인 디지털 음악 시장은 106% 상승률을 기록했고 음반 시장에서 디지털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1%로 늘어났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전체 음악시장에서 온라인 및 모바일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18%에 이르렀다. 그리고 이제는 온라인과 모바일음반 다운로드 기반의 디지털 시장이 CD음반과 같은 전통적인 음악시장 매출 감소를 보완할 수 있다는 예측이 전문가들 사이에서 나오고 있다. 디지털 기술에 의해 침체를 겪는 음반시장의 활로가 결국은 디지털 기술 기반의 온라인 음반 시장이라는 이야기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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