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도박의 현상과 영향

 1  인터넷 도박의 현상과 영향-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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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터넷 도박의 현상과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인터넷 도박의 현상


- 도박의 역사

- 인터넷 도박의 현황

- 사 례



2. 인터넷 도박의 영향

- 인터넷 도박의 문제점

- 사 례


3. 향후 대응방안
본문내용
1. 인터넷 도박의 현상

(1) 도박의 역사

도박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역사가 길다. BC 1600년에 타우(Tau)․세나트(Senat)라는 도박이 이집트에 있었고, 고대 로마에는 여러 가지 도박기구가 있었다고 한다. 성서에는 제비뽑기를 하였다는 기록이 있고, 아메리카 대륙의 원시벽화에는 도박을 하는 사람들이 그려져 있다. 동양에서는 도박에 쓰이는 주사위가 고대 인도에서 발상하였다고 하며, 위기(圍碁), 즉 바둑은 요(堯) ·순(舜) 이래로 전해올 만큼 역사가 오래다. \한국의 경우 《삼국사기(三國史記)》 에 의하면 백제의 개로왕(蓋鹵王:재위 455∼475) 때 고구려의 간첩승(間諜僧) 도림(道琳)이 개로왕과 바둑을 두며, 국사를 돌보지 않게 하여 백제를 망쳤다고 한다. 신라는 738년(효성왕 2)에 형도(刑璹)가 당(唐)에서 바둑을 들여왔다고 한다. 그 후 투호(投壺:화살을 병 속에 던져 넣는 놀이), 상희(象戱:장기의 전신) 등이 당나라에서 들어와 고려 ·조선 시대에 전해졌다. 《중종실록(中宗實錄)》에 쌍륙(雙六)에 관한 기록이 있고, 투전(鬪牋)은 청나라 때 들어왔다고 전한다. 《경도잡기(京都雜記)》에도 투전에 관한 언급이 있다. 《대동야승(大東野乘)》에는 “혁기(奕碁:바둑) ·장기 ·쌍륙 등은 잡기(雜技)에 속한다. … 이런 유희는 소일하기 위한 것이나, 어떤 자는 너무 즐겨 의지를 상실하는 자도 있고 혹은 도박을 하여 재산을 손해보는 자도 있었다”라는 기록이 있다.
이처럼 도박은 세계 여러 곳에서 유희의 수단으로 쓰여 왔으나, 도박은 재미로 그치지 않고 결국 좋지 않은 결과를 낳았다.

(2) 인터넷 도박의 현황

오늘날, 인터넷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섹스, 폭력 등 음란사이트와 더불어 사행심을 조장하는 도박사이트가 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가상의 돈으로 게임을 즐기는 형태가 아니라 실제로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현실 도박행위를 하는 형태로 변질되어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현재 인터넷 도박사이트와 도박시장이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미국 등의 경우에도 인터넷 도박은 불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바하마 등지에 기반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도박이 미성년자들에게 제한없이 개방되어 악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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