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개론 레포트

 1  국제통상개론 레포트-1
 2  국제통상개론 레포트-2
 3  국제통상개론 레포트-3
 4  국제통상개론 레포트-4
 5  국제통상개론 레포트-5
 6  국제통상개론 레포트-6
 7  국제통상개론 레포트-7
 8  국제통상개론 레포트-8
 9  국제통상개론 레포트-9
 10  국제통상개론 레포트-10
 11  국제통상개론 레포트-11
 12  국제통상개론 레포트-12
 13  국제통상개론 레포트-13
 14  국제통상개론 레포트-14
 15  국제통상개론 레포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통상개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역경제통합,
2. 신통상문제-투자,경쟁정책,노동기준,환경,부정부패
3. 긴축통화
4. IMF
5. IBRD
6. 금융위기
7. 외환위기
8. 헤지펀드
9. 역외금융센터
10. 도덕적 해이
11. 유동성
12. 아시아 금융위기
13. GATT의 설립취지
14. 최혜국대우
15. 관세동맹
16. 자유무역지대(FTA)
17. 내국민대우
18. NAFTA의 경제적 효과
19. AFTA(아세안자유무역지대)
20. OECD
21. 파생금융상품
본문내용
1. 지역경제통합
① 지역 경제통합의 의미
>> 지역경제통합 ( regional economic integration ) 이란 일단의 국가들이 그들간의 경제적 장벽을 낮추기 위한 정부간의 노력으로 하나의 시장 혹은 하나의 경제권역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이나 상태라고 정의될 수 있다. 보통 특정지역에 속하는 일단의 국가들, 또는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들간에 이루어지는 경제통합을 의미하나,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국가간에 이루어 지는 경제통합 -예컨대 우리나라와 칠레간의 자유무역협정- 도 지역경제통합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② 지역경제통합의 효과
>> 지역경제통합에 따른 이득은 정태적 효과, 그리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나타나는 통태적 효과, 그리고 비경제적인 측면에서의 효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정태적 효과 로서, 지역경제통합의 대표적 이득으로 거론되는 것은 무역창출효과라는 것이다. 무역창출효과란 역내국간에 관세가 철폐됨으로써 역내에서 상품의 생산지가 생산비가 높은 국가로부터 생산비가 낮은 국가로 이동하고, 이에 따라 새로운 교역이 발생하는 효과를 말한다. 또한 경제통합에 따른 중요한 동태적 효과로서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효과를 빼놓을수 없다. 그 원인은 시장 규모가 커지기 때문이다. 하나로 통합된 확대된 시장규모는 역외국의 기업들이 역내에 진출하도록 하는 새로운 매력 포인트가 되는 것이다. 또한 역내국의 기업과 경쟁관계에 있는 역외국기업의 경우 수출을 통해서 역내국 시장에서 경쟁하는 경우 관세 등 차별이라는 불이익을 감수해야만 한다. 이러한 차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역내국 시장에 진출 해서 생산 판매하는 수밖에는 없는 것이다. 한 경제 통합시 역내국간의 직접투자도 더욱 활성화 된다.
마지막으로 지역경제통합에 따른 비경제적 효과로서 역내국간에 정치적 결속이 보다 강화되고, 국제사회에서 위상이나 교섭력이 높아진다는 점 등을 생각할 수 있다. EU 회원국들의 경우 WTO 등에서 EU라는 하나의 교섭집단으로서 큰 파워를 행사하고 있으며, 아세안 역시 개개 국가의 힘은 약하지만 아세안이라는 결속을 통해 개도국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