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시문학파

 1  [현대문학] 시문학파-1
 2  [현대문학] 시문학파-2
 3  [현대문학] 시문학파-3
 4  [현대문학] 시문학파-4
 5  [현대문학] 시문학파-5
 6  [현대문학] 시문학파-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 시문학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문학파 등장
2. 시문학파 형성 배경
3. 시문학파 문학적 특징
4. 시문학파 문학사적 의의
5. 시문학파 문학사적 한계
본문내용
시문학파가 형성된 1930년은 일제의 식민통치가 1920년대의 문화통치에서 1930년대의 무단통치로의 전환기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우리 민족의 독립투쟁은 국내에서는 불가능하게 되어 해외로 옮겨가게 된 것이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노동운동, 농민운동, 공산당운동 등의 사회주의 운동과 해외유일당 운동, 신간회 운동 등의 민족 유일당 운동, 그리고 반식민사학론의 발전, 국어학의 발달, 항일 문학의 형성이라는 항일 문화운동 등의 문화운동만 가능했는데, 1930년을 전후하여 전개된 순수문학운동도 이러한 문화운동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사회주의 운동과 항일 문화 운동은 일제에 저항했다는 점에서 그 목적은 같았다고 할 수 있으나, 이념 차이를 극복 못했기 때문에 우리 문학은 두 갈래로 나누어져 심한 대립을 겪게 된다. 이것이 1924년을 기점으로 1934년까지 10년 간 지속된 프로문학파와 민족문학파의 대립이다. 이러한 1920년대의 문단에 1927년부터 해외문학파가 순수문학론을 들고 나옴으로써 이러한 문학논쟁이 본질적 문학 논의로 승화될 계기가 마련된다. 해외 문학파에서 비롯된 이 순수문학 운동은 시문학파에 이르러 구체화되고, 나중에 ‘구인회’와 모더니스트, 그리고 ‘시원’과 ‘시인부락’으로 이어지면서 1930년대의 한국현대문학으로 전개된 것이다.
참고문헌
박해수, 『시문학파 동인과 그 시의 특질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3.
유윤식, 『시문학파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88.
김선태, 『김현구 시 연구』, 국학자료원, 1997.
이명찬, 「시의 언어에 대한 새로운 자각」, 한계전ㆍ홍정선 외 『현대 시론사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8.
하고 싶은 말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본보기로
돌려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