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

 1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1
 2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2
 3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3
 4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4
 5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5
 6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6
 7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7
 8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8
 9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9
 10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10
 11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11
 12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12
 13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태론] 조직문화와 사례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기능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4. 조직문화에의 적응과 유지

Ⅲ.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조직문화 혁신 사례
1. 조직문화 혁신 전
2. 조직문화 혁신 과정
3.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조직문화 혁신

Ⅳ. 이론에의 적용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서울경제신문이 창간 44주년을 맞아 실시한 ‘직장인 의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상당수 직장인들은 자신의 직무적성에는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반면 자기 회사의 조직문화나 기업비전에 대해서는 많은 불만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는 직장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 급여수준(48.4%)이나 복리후생(46.3%)보다는 조직문화(52.7%)에 대한 불만이 크게 나타났다. 조직문화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다는 점은 회사생활을 하면서 심리적으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직장 분위기가 가져다주는 업무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는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문화나 사회적 평판 등 심리적인 측면에서의 배려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참여정부에 들어서면서 개혁과 혁신의 목소리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또한 적지 않은데 그 이유는 우리의 행정 조직문화에 맞지 않게 급격한 기업식 경영방식의 도입으로 조직의 해체나 혼란만을 가중시키지 않을까하는 우려 때문이다. 또한, 우리의 사회와 행정이 급격히 변화하는 중에 있기 때문에 그리고 행정 기관마다 각기 어느 정도는 조직문화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조직연구에 있어서 조직구성원들의 조직문화에 관한
이해없이 조직의 기능과 구성원의 행태를 파악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무리(Trice & Beyer,1993)가 따른다는 점에서 조직문화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다.

우리는 처음에 모임에 참석하면, 모임의 분위기를 파악하려고 한다. 누가 의사결정을 주도하는지, 어떤 식으로 의사결정이 되어 가는지, 자유스러운 분위기인지, 아니면 조금은 딱딱한지 등, 그 조직 특유의 '성격'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춰 가려고 한다. 이렇게 조직 구성원들 간에 공유되는 의미체계를 조직 문화라고 한다. 그렇다면 조직 문화가 왜 조직행동에 있어서 중요할까? 몇몇 연구들은 특정 조직문화와 리더의 가치관에 따라 조직의 생산성과 조직원의 직무만족을 결정하는 주요인이 된다고 주장한다.(Sathe,1985) 이처럼 조직문화는 조직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하는 토대가 되고, 성원들을 결합시키거나 조직생활에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면서 조직성원들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바탕이 된다. 다음으로 조직문화란 무엇이고 그 기능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조직문화 개선의 성공적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박연호[2000]. 「조직행동론」. 박영사.
내일신문 2006년 06월 30일자.
경향신문 2005년 11월 20일자.
2005년 정부산하기관 경영평가.
한국소비자 신뢰기업 대상과 능률협회의 ‘고객만족경영대상’ 분야 수상실적.
한국전기안전공사 http://www.kesco.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