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영화와 고전음악

 1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1
 2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2
 3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3
 4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4
 5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5
 6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6
 7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7
 8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8
 9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9
 10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10
 11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학] 영화와 고전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음악의 정의
2) 고전파 음악의 특징
3) 고전 음악가
4) 영화 아마데우스
5) 작품 속 곡 소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전음악의 정의

* 고전음악의 음악사적인 분류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활동한 1750 ~ 1820년경 까지의 음악에 적용된다.
당시를 풍미하던 계몽주의 철학과 자유주의 철학으로 시민권이 향상되고 이는 고대 그리스 예술에 대한 동경으로 이어져 객관성을 바탕으로 하는 형식과 균형의 조화를 추구하는 음악을 지향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대위법적인 음악보다는 호모포니적인 음악을 선호하였고, 개성적인 감각의 성악음악보다는 기악음악이 인기가 있었다. 작곡가들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음악기법을 창안하는 노력이 필요하였고, 그러한 노력의 결과는 ‘소나타 형식’이라는 정격화된 형식을 완성하게 되었다. 이처럼 이 시대는 형식의 범주 안에서 단순 명료하고 질서와 절제를 중시하는 인간적인 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2) 고전파 음악의 특징

* 화성 음악(간결하고 명쾌)이 최고도로 발달
* 악곡의 형식이 매우 중요
* 소나타 형식이 갖추어졌다.
* 교향곡이 크게 발달
* 관현악 편성이 정비되고, 실내악이 발달했다.
* 극음악이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바로크 음악 시대의 최후의 완성자인 바하와 헨델이 복음악으로 바로크 양식의 황금시대를 이루었으나, 그들의 만년에는 한편에서 이에 새로운 이상을 추구하는 운동이 일고 있었다. 대 중들은 복잡한 다성부 음악에 싫증을 느끼게 되었고, 따라서 간결하고 선명한 음악을 희구하게 되었다. 이러한 취향에 따라 음악은 간결하고 솔직한 선율을 택하게 되었고, 이것을 화성 적인 반주로 뒷받침하는 단순한 화성적인 단음악 즉 호모포니(Homophony)음악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3&dir_id=306&eid=rlKXcN6JgPkFN92M/YurJ7QNSpPYAvZR&qb=sO3A/MC9vsfAxyDGr8Kh

뮤직스쿨 (http://www.musicschool.pe.kr)

영화로 만나는 클래』, 진회숙, 청아출판사

네이버 백과사전

영화 속 클래식 이야기, 최영옥, 우물이 있는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