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

 1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1
 2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2
 3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3
 4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4
 5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5
 6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6
 7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7
 8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8
 9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9
 10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10
 11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11
 12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12
 13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13
 14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14
 15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15
 16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16
 17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희곡론] 2006 날 보러와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들어가며
2.제작 요소
2-1 극작가
2-2 연출가
2-3 제작사
2-4 극장
3. 희곡
3-1 주제
3-2 캐릭터
3-3 갈등
3-4 공간
4. 연극
4-1 연출의도
4-2 갈등(희곡상의 차이와 관련하여)
4-3 무대의미
4-4 오브제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006날보러와요

연극 ‘날보러와요’는 96년 2월 초연 이후 꾸준히 공연된 작품이다.
그 동안 연극 ‘날보러와요’는 96년 제20회 서울연극제 대상을 비롯 백상예술대상 희곡상 등을 수상하였고 96년 한국평론가협회 상반기 최우수 작품으로 꼽히기도 하였다.
대학로의 화제작이었던 이 연극이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은 2003년 ‘살인의 추억’이 개봉하면서 이다. ‘날보러와요’를 원작으로 한 영화 ‘살인의 추억’이 520만 여명의 관객을 모으면서 ‘날보러와요’는 연극이 영화화된 성공적 사례로 꼽히게 되었다.
그러나 2006년 4월 2일 사건의 공소시효가 만료되고, 원작자이자 연출가인 김광림이 연출에서 손을 놓으면서 그 동안 배역을 맡았던 배우들도 이 연극을 떠났다.
그리하여, ‘2006날보러와요’는 새로운 연출가와 새로운 배우들로 구성되게 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공연의 규모는 소규모화 되었다.




2. 제작 요소

2-1 극작가

의 극작가 김광림은 극작가이자 연출가로서 인정받고 있고, 그 경력도 화려하다. 96년엔 백상예술대상에서 희곡으로 89년엔 동아연극상에서 연출로 수상했다. 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원장, 1994년~1999년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극작과 교수 등을 지냈고 근래에는 2004~2005년 서울 국제공연 예술제 예술감독을 맡기도 하였다.
작품으로는 달라진 저승, 홍동지는 살어있다, 사랑을 찾아서, 집, 나비의 꿈, 나는 고백한다, 날보러와요, 이리와 무뚜! 등이 있다. 이 중 ‘날보러와요’와 ‘이리와 무뚜!’는 현재 대학로에서 공연 중이다.
김광림은 주제보다 형식에 관심을 가지고 형식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시도하는 듯 보이는데, 그의 작품인 의 경우 연우무대의 반대에 부딪쳐 폐기되었다가 우연히 제작자를 만나 공연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