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여성의 성, 그리고 팬픽

 1  인터넷에서 여성의 성, 그리고 팬픽-1
 2  인터넷에서 여성의 성, 그리고 팬픽-2
 3  인터넷에서 여성의 성, 그리고 팬픽-3
 4  인터넷에서 여성의 성, 그리고 팬픽-4
 5  인터넷에서 여성의 성, 그리고 팬픽-5
 6  인터넷에서 여성의 성, 그리고 팬픽-6
 7  인터넷에서 여성의 성, 그리고 팬픽-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에서 여성의 성, 그리고 팬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조사동기
2. 조사목적
3. 조사방법

Ⅱ. 본론

1. 팬픽에 관하여
2. 인터넷과 팬픽
3. 왜 팬픽의 주된 향유층이 여성인가?
4. 팬픽을 통해서 본 성


Ⅲ. 결론

1. 인터넷 - 성 - 여성의 성 - 팬픽에 대한 토론
2. 조사를 하게 되면서 느낀 전반적인 생각에 대한 토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사동기
이전의 발표에서 우리는 ‘포르노그라피’는 성을 향유하는 한 가지 방법이고, 이는 남성들을 위한, 남성들에 의한 방법이면서 동시에 여성을 억압하고 대상화 하는 방법임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포르노그라피’의 향유는 인터넷을 통해 활발히 진행됨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여성들을 위한 포르노그라피, 혹은 여성들이 성을 향유하는 방식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든다. 남성이 인터넷을 통해 포르노그라피를 향유하듯이, 여성도 인터넷을 통해 성을 향유하는 방식이 있지 않을까.
인터넷에는 다량의 텍스트들이 있다. 그중에는 소설을 표방한, 인터넷 소설도 있다. 인터넷 소설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우리가 주목한 것은 ‘팬픽’이라 불리는 텍스트이다. ‘팬픽’은 ‘Fan’과 ‘Fiction’이 합쳐진 용어로, 연예인의 팬이 연예인을 주인공으로 해서 쓰는 소설을 말한다. 단순히 연예인에 대한 동경 이외에도 ‘팬픽’에는 여러 동성애적인 코드(BL : Boys Love)가 내재되어 있으며 성적인 암시와 표현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팬픽’을 생산하고 소비하며 향유하는 쪽은 대부분 여성이다. 즉, 우리는 ‘팬픽’에 대한 조사와 이해로부터 여성이 인터넷을 통해 성을 향유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 조사목적
오늘날의 인터넷공간은 그 안에 담긴 주제와 내용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경계의 확장을 거듭해 왔다. 이제 인터넷의 경계 안에는 성에 대한 담론도 포함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에서 성이 향유되는 방식은 남성과 여성에 따라 달라진다. 남성은 주로 ‘포르노그라피’를 통해 성을 향유하는 반면, 여성은 ‘팬픽’을 비롯한 ‘BL(Boys Love)’, ‘Y물’등을 통해 성을 향유하는 경향을 보인다. 우리는 이러한 ‘팬픽’의 이해를 통해 여성이 인터넷을 통해 성을 향유하는 방식을 이해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윤천근, 『섹스 이전에 성이 있었다』, 예문서원, 1999.
김진량, 『인터넷, 게시판 그리고 판타지 소설』,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1.
사이버문화연구소.『Cyber is』, 역사넷, 200.
이진경, 『철학과 굴뚝청소부』, 그린비, 2001.
지그문트 프로이트 저. 장병길 역. 『꿈의 해석』, 을유문화사, 1997.

안선주, 인기남성댄스그룹의 팬픽현상에 대한 연구」, 연세대 석사 논문, 2004.

언니네 채널 넷,
http://www.unninet.net/channel/ch_special_vw.asp?ca1=1&ca2=315&ct_Idx=2074 참조.
블로그. 하릴없는 취미생활,
http://blog.naver.com/nekojj?Redirect=Log&logNo=140019253758 참조.
블로그, 생명의 원천 아이돌,
http://blog.naver.com/michinfan?Redirect=Log&logNo=100030075622 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