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유해환경

 1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유해환경-1
 2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유해환경-2
 3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유해환경-3
 4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유해환경-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문화] 청소년과 유해환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해환경의 실태
1) 대중매체, 성문화
2) 접촉실태
3) 접촉 후 영향

2. 유해환경에 의한 청소년문제의 현상

3. 대처방안
1)유해환경의 감소
2)청소년들에 대한 성교육
3)사회적 지원
본문내용
1.유해환경의 실태
1) 대중매체, 성문화
최근 들어 우리 사회에 범람하고 있는 외설적인 음란물은 청소년들의 성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성인잡지, 비디오, CD, 인터넷 등의 음란물의 범람이 청소년 성충동을 강하게 자극하고 있으며 그 속에 담겨있는 폭력성이 극단적인 성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원인이 되 수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 TV는 상당한 성편견과 성차별주의를 내포하고 있고, 많은 만화, 잡지, 스포츠신문, 비디오, 인터넷이 다루고 있는 성의 내용은 퇴폐적이고 폭력적이다. 이렇게 범람하는 대중매체와 음란물 속에서 청소년들은 성행동이나 성범죄를 모방하고 이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이기 쉽다.
대중매체의 영향 뿐 아니라 우리사회가 갖고 있는 전반적인 성문화는 청소년들의 성문제행동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성적 쾌락주의를 부추기는 각종 성관련 산업과 남성적 성을 과장하고 왜곡시키는 성문화 등이 청소년 성문제의 사회적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우리사회는 가부장적 성문화속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성범죄의 예로서, 우리사회에서 강간은 남성과 여성 사이의 불평등한 역학 관계 속에서 남성이 여성을 공포의 도가니 속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의식적인 겁주기의 과정으로 해석될 수 있다(김진화 외, 2002). 즉, 강간은 남성다움의 표시, 남성의 여성지배와 우월성, 여성의 남성예속화를 합법화시키는 폭력적이고 이것이 허용되는 사회 문화 속에서 청소년들 또한 불평등한 성문화를 내면화하게 되는 것이다.
2)접촉실태
음란표현물은 인쇄매체, 영상매체,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 보급되고 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이용인구가 급증하는 가운데 인터넷을 통해 접하는 음란물을 접촉한 매체 중(복수응답) 인터넷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고 (65%), 다음으로 비디오 (53%)를 꼽고 있었다.(중앙일보, 2001.3.26). 이러한 결과는 음란물 이용에 있어 비디오가 인터넷 보다 우위를 차지했던 몇 년 전 의 결과(김용학, 1998)와 대조를 보인다.
최근 인터넷 여론조사방법을 통해 초중고생, 학부모, 현직교사를 포함한 4,000명을 이상으로 한 광범위한 연구에서는(정보통신 윤리위원회, 2001)이상의 연구에서 보다 훨씬 많은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음란물을 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을 통해 음한정보를 접해본 청소년은 전체의 84.4%였고, 그중에서 의도적으로 접근한 학생도 35.8%에 달했다. 청소년들이 음란물을 접하는 장소로는 친구 집(69.4%, 중복응답)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자신의 집(43.8%), 게임방(26.4%
), 비디오방(8.8%),의 순이었다(MBC 청소연백서, 2000). 또한 청소년들의 음란물 접촉은 친구들 간의 정보교환을 통해 확산되는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청소년 문제행동(학지사)
한상철, 김혜윤, 설인자, 임영석, 조아미 공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과 유해환경에 대하여 쓴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