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공학] 하저터널의 공법선정의 기준 연구

 1  [토목공학] 하저터널의 공법선정의 기준 연구-1
 2  [토목공학] 하저터널의 공법선정의 기준 연구-2
 3  [토목공학] 하저터널의 공법선정의 기준 연구-3
 4  [토목공학] 하저터널의 공법선정의 기준 연구-4
 5  [토목공학] 하저터널의 공법선정의 기준 연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목공학] 하저터널의 공법선정의 기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서론

2. 지하철5호선 하저터널의 공법선정

3. 분당선 하저터널의 공법선정
3.1 지반 조건
3.2 수리수문 조건
3.3 작업장 부지 조건
3.4 최종 공법 선정

4.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서울을 비롯하여 부산광역시, 광주광역시 등 대도시에 지하철 공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건물 및 기존 지하철 노선고의 근접시공 현장이 증가 추세에 있다. 수도권만 하더라도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인 왕십리~선릉간 복선전철사업은 서울도심 및 수도권의 균형개발과 교통난 완화를 위해 추진충인 사업으로 분당선(왕십리~오리) 총연장 49.9km 가운데 오리~수서 및 수서~선릉이 개통되었으며, 이어서 선릉~왕십리 구간을 잇는 최종사업을 총 5개 공구로 나누어 2010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갈수록 복잡한 교통로 속에서 더욱더 열악한 현장조건 및 지반조건의 지하철건설이 될 것이며, 이러한 조건하에서도 안전, 품질향상, 시공성 향상 및 민원발생 억제를 위해 다양한 굴착종법들이 시도, 적용되고 있다.
그 중 눈길을 끄는 것이 아직 많이 시도되지 않은 공법인 하저터널이다. 이미 서울 지하철 5호선 한강 통과구간 및 부산 지하철 수영강 통과구간 같이 하저를 통과하는 사례가 있다. 우리나라에선 역사가 매우 짧아 생소한 하저터널이란 특수한 공법적용 사례(지하철 5호선, 분당선)를 알아보고, 어느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공법을 선택하여야 하는지 알아보겠다.

2. 지하철 5호선 하저터널의 공법선정

하저구간 굴착공법으로는 크게 개착공법과 터널공법으로 구분된다. 개착공법은 다시 가물막이 공법과 침매공법으로 구분되며 터널공법은 NATM과 쉴드 TBM공법으로 나누어진다. 그러나 개착공법은 홍수시 작업이 곤란하고 한강오염가능성이 크며, 한강 수문조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어, 검토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인도,『분당선 한강하저 대구경 EPB쉴드터널 시공사례』(한국건설감리협회,2006)
-우종태,『지하철5호선 한강 하저터널의 시공중 및 유지관리 계측결과 종합분석』(한국구조물진단학회,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