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암흑의 핵심

 1  [문학] 암흑의 핵심-1
 2  [문학] 암흑의 핵심-2
 3  [문학] 암흑의 핵심-3
 4  [문학] 암흑의 핵심-4
 5  [문학] 암흑의 핵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암흑의 핵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암흑의 핵심은 제국주의를 비판한 정치․사회소설로도 읽을 수 있겠지만, 그것보다는 탐험되지 않은 아프리카 즉 인간의 어두운면을 나타내는 자아의 드러나지 않은 거친 면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는게 옳겠다. 주인공은 드러내고 싶지 않은 암흑`에 뛰어들어 그 `암흑의 핵심`을 이루는 인물을 탐색한다. 그 안에서 콘래드는 성찰적인 대사들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사상을 전하는 것이다. 책은 총 3장까지로 페이지 수가 적어 읽는데는 다소 어려움이 없었다. 또 수업을 듣고 책을 보니 집중력도 높아졌고 결말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빨리 눈으로 확인 하고 싶어 눈을 땔수가 없었다.
배에서부터 말로의 항해는 시작된다. 네명의 사람과 동행한 그는 선원들에게 신임의 화신이 된다. 그의 등 너머에는 어두움이 있다는 것을 아직은 알수 없었던 것이다. 시간이 갈수록 상류의 강기슭을 덮고 있던 어둠이 찾아오고 강물에도 변화가 찾아와 그 평온함은 차츰 빛을 잃으며 점점 심오해진다. 이는 암흑의 중심에 점점 가까워 지고 있다는 것으로 느낄수 있다. 해가 지고 강물에 어두움이 내려 강변에 등불이 나타나며 항로를 따라 배가 움직이며 수상쩍은 빛으로 훤하게 비치는 그곳은 두려움의 존재로 그들앞에 다가온다.
이 책의 화자는 말로이다. 내가 말로의 이야기를 통해서 말로의 콩고 여행기를 듣는 것이다. 말로라는 사나이는 어릴 적 품은 꿈대로 아프리카 콩고로 떠난다. 그는 전공을 살려 선장으로 일하게 되었는데 전과 다른게 있다면 큰 배를 타던 그가 이번에는 하찮은 하천 운항용 기선의 선장이 되었다는 점이다. 말로가 운항해야 할 배는 크게 파손을 당하고 배를 고치는 동안 말로는 중요한 정보를 얻었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드문드문 커츠라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던 것이다. 강을 따라 올라가면 밀림 깊은 곳에 그가 있다는 것과 그곳에서 상아를 내보내 돈벌이를 하고 있다는 것 등을 알게 된다. 결국 말로가 콩고의 선장으로 임명된 것은 커츠를 그곳에서 데려오기 위해서였다. 여기서 주목 할 것은 커츠라는 사람이다. 빛이 없는 어둠 속에서 갖게 되는 커츠에 대한 사상 욕망 능력 등이 하나의 목소리를 통해 큰 힘을 발휘하게 되고 주인공 말로는 그것을 통해 자기 내면을 들여다 볼 수 있게 된다. 커츠가 암흑의 힘을 대표하는 목소리 의 주인공이라면 말로는 그것의 힘을 이겨내고 또 다른 목소리의 주인공이 되어 사람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 하는 화자가 된다. 그것은 암흑 속에서 느끼는 어떤 두려움보다 더욱 강한 힘을 가지게 되면서 사람들을 암흑의 핵심 속으로 이끌고 있는 것이다. 제국주의의 유능한 탐험가인 커츠의 일은 아프리카 밀림으로 가서 상아를 수집하는 것이다. 그는 그의 일을 누구보다도 멋지게 처리한다. 말로는 그를 구출하러 가면서 그에 대해서 듣게 되는데, 그것은 모두 칭송뿐이었다. 제국주의자들에게는 절대 선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암흑의 핵심 속에 있는 그의 모습은 도덕적 개념이 붕괴된 미치광이 같은 모습이었다. 커츠는 사람의 목숨을 벌레 죽이듯이 했고, 상아를 위해서 원주민들을 부려먹었다. 그리고 총으로 하느님같은 권능을 부렸는데, 원주민의 입장에서는 악마에 대한 두려움의 복종이었다. 커츠는 그런 선과 악의 극단 사이의 혼돈을 감당하지 못하고 반미치광이가 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그가 스스로의 인생을 "무섭다"로 정리한 것은 당연할 지도 모른다. 만약 내가 암흑의 오지라고 말할 수 있는 곳에 자리 잡게 된다면, 그곳이 내가 가지고 있는 존재감마저 희미하게 보이는 곳이라면 아마도 나는 나도 모르게 이끄는 힘에 의해 나 자신을 맡겨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하고 싶은 말
지옥의 묵시록의 원작으로 영화와 소설로 나왔던 아주 유명하지요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