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

 1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1
 2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2
 3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3
 4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4
 5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5
 6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6
 7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7
 8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8
 9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9
 10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일제식민통치의 실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무단통치기-1910년대
1. 조선총독부
2. 각종 법령을 통한 규제
1) 정치단체와 언론에 대한 탄압
2) 교육에 대한 탄압
3) 민족 산업에 대한 탄압
3. 토지조사사업
1) 일제의 사업목적
2) 토지조사사업의 방법
3) 토지조사사업의 수탈성
4) 토지조사사업의 결과
Ⅱ. 문화정치기--1920년대
1. 문화정치의 본질
2. 산미증식계획
Ⅲ. 황국신민화정책기(1930년대 후반-1945년)
본문내용
3․1 운동은 일제의 식민통치에 대한 거족적인 저항이 행동으로 옮겨진 것이었다. 이는 1910년대 일제 식민지통치에 대한 한국인들의 불만이 폭발한 것이었다. 3․1운동의 배경으로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은 바로 10년간 일제가 식민통치기간에 보여준 억압과 약탈에 대한 전 한국인의 불만의 폭발이었던 것이다. 한국강제점령 후 10년간에 걸친 식민통치를 “무단통치”라는 공포 속에서 강행하고 또 토지조사사업과 회사령으로 대표되는 착취정책으로 일관하였던 야만적인 통치에 항거였던 것이다.
일제는 한국의 국권회복운동을 무력으로 진압하고 식민지로 만든 결과 헌병에 의해 전국토를 감시하고 치안을 유지하는 억압적인 정책으로 일관하였다. 때문에 흔히 1910년대의 식민통치를 “무단통치”로 부르기도 한다. 이 시기는 특히 조선총독부를 움직이는 총독 이하 대부분의 주체들이 일본의 육군출신이었기 때문에 그 폭력성과 야만성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한국을 만주로 진출하여 러시아에 대항하기 위한 전략적인 거점으로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한국내의 안정, 특히 민족적 저항을 억압하는 일에 큰 비중을 두고 있었다.
1910년 8월 29일 우리나라는 일제의 강제병합으로 인하여 자주적인 발전을 빼앗긴 채 완전히 식민지가 되었다. 일제는 한국을 강제로 점령한 뒤 통치기관으로 조선총독부를 설치하고 그 우두머리인 조선총독은 현역 육해군 대장 중에 서서 임명하였다. 조선총독은 일본 왕의 직속기관이었기 때문에 조선총독은 일본국왕을 제외하고는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는 존재였다. 조선총독은 조선에서 입법․사법․행정은 물론 사실상 군사통수권에 이르기까지 거의 무제한의 권력을 소유한 존재였다. 이처럼 식민지 최고 통치자를 문민이 아닌 군인으로 했다는 점은 결국 식민지 지배의 성격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폭압적이고 강제적 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