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여운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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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과학 해방 전후의 여운형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시작하며
- 해방전후사회의 각 시대에 따라 그 당시의 여운형과 자작농, 그리고 글을 쓰는 나 자신이라면 어떤 생각으로 어떤 삶을 살았을까? 라는 물음을 가지고 글을 작성하려 합니다. 해방전후사회의 수업을 듣고 토론을 하면서 느낀, 다양한 관점에 중점을 \ 두어 작성하려 합니다. 그 당시의 자작농이었다면, 여운형이었다면, 나였다면 을 생각하며 쓰려합니다(여운형은 피살당하셨지만, 계속 살아계셨다면 하는 생각으로, 자작농과 ‘나’는 나이를 먹기보다는 그냥 각 시대에 따라 어땠을까 라고 생각하려 합니다).
2. 해방 전 일제 강점기 - 무단통치시기, 문화통치시기, 병참기지화 및 전시동원시기. 그리고 인물들의 입장
2-1.무단통치시기
- 한국을 병합한 직후부터 1919년 3·1운동까지의 시기를 이야기하며, 식민적 지배체제를 굳히기 위하여 기초작업을 한 시기라 할 수 있다. 병합 이전부터 경찰업무에 관여하여온 일본군대는 총독부 직제에서도 주한일본헌병대사령관이 총독부 경무총장을 겸하고 전국 각 도의 헌병대장이 해당 도의 경무부장을 겸하여, 이들은 한국인의 정치적 결사 및 독립운동을 적발, 처단하고 애국지사들을 예비 검거하여 고문을 가하는 등 민족부흥운동에 1차적으로 탄압을 집중하였다. 또한 모든 집회를 금지하고 한글로 된 신문도 폐간하였으며, 관리는 물론 교원에게도 제복을 입고 칼을 차게 하여 위압분위기를 조성하였다. 데라우치와 제2대 총독 하세가와 요시미치에 의해 통치된 1910년대의 가장 큰 정치적 사건으로는 민족지도자의 집결체이던 신민회를 말살하려고 조작하였던 105인사건이 있다. 1911년 안명근의 데라우치 암살기도 사건을 계기로 일측에 의해 조작된 이 사건으로 유동렬, 양기탁 등 105인의 지도자가 투옥되어 고초를 겪었다.
일제는 특히 토지조사사업에 역점을 두어 1910∼1918년 2456만 원을 투자해서 전국적으로 실시, 신고절차가 복잡하거나 기타의 사유로 신고기간 내에 신고하지 못한 경우나, 점유의 한계가 불명확한 경우, 또는 일본관헌의 위압 등으로 많은 한국농민의 점유토지와 소유권이 박탈되었다. 또한 동리와 종가의 공유지, 구조선정부의 공전·역토·둔토 등 전국토지의 약 40%를 약탈하였다. 토지조사사업은 결국 일제의 막대한 토지약탈과 한국인의 토지소유의 영세화를 촉진하였다. 이 약탈한 토지는 그들의 국책대행기관인 동양척식주식회사에 넘겨져 일본인 지주의 한국진출을 적극 도와 대규모 한국인 소작농을 상대로 한 일본지주의 농장이 개설되었다. 또한 일제는 한국산 쌀을 싸게 사들여 본국으로 수출하는 반면 한국인에게는 싸게 수입한 만주속으로써 식량부족을 보충하게 하였다. 1919년 당시 쌀총생산량 1270만 3000섬 중 대일수출량은 22%인 280만 섬에 이르렀고 한국인의 1년간 1인당 쌀 소비량은 0.68섬으로 저하한 데 반해 일본인의 경우는 1.14섬에 이르러 한국인보다 약 2배의 쌀 소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의 일본측 기록에도 한국 농민의 50%는 춘궁기(3∼5월)에 초근목피로써 연명을 한다 하였는데, 농토를 빼앗기고 굶주린 한국인은 유민이 되어 간도, 연해주 등지로 떠났다.
2-2. 문화통치시기
- 한민족의 3.1운동에 위협을 느낀 일제가 문화정치를 표방하여 서둘러 관제를 고치고 한국말 신문의 발행을 허가하는 등 타협적 형태의 정치를 내세웠다. 허나, 이는 겉으로만 드러나는 모습일 뿐 안으로는 민족 상층부를 회유하고 민족분열 통치를 강화하였으며, 한국을 만주침략의 전초기지로 다지는 등 고도의 정치기술을 연출한 시기였다. 1919년 8월 3 ·1운동 뒤의 정국수습이라는 정치적 과제를 안고 제3대 조선총독에 부임한 해군대장 사이토 마코토는 ‘일선융화’, ‘일시동인’이라는 명분을 내걸고, ① 군인에 한정되었던 총독의 문관에의 개방, ② 일본인과 한국인 간의 차별대우 철폐, ③ 지방분임주의, ④ 재래문화 및 습관의 존중, ⑤ 언어 ·집회 및 출판의 자유, ⑥ 경찰기관의 정비, ⑦ 인재등용의 문호개방 등의 시정방침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헌병경찰제도를 폐지하고 보통경찰제로 전환하여 경찰을 증강하였고 지방경찰의 업무를 도지사에게 넘겨 지방분임주의를 표방하였다. 또한 관리와 교원의 제복 ·착검을 폐지하여 위압분위기를 없앴고, 태형을 폐지하여 벌금형으로 대치하였으며, 한국인 관리등용 범위를 넓혀 약간의 한국인을 총독부관리에 임용하고, 일본인에게만 한정하였던 보통학교교장에 한국인을 등용하기도 하였다. 또한 문화정치의 소산으로 《조선일보》 《동아일보》 《시대일보》 등 한국말 신문이 간행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정책전환의 표방이 목적의 포기가 아니라 단지 수단의 변경에 있었던 만큼 허식과 기만적인 것임은 필연적이었다. 무엇보다 사이토 이후에 조선총독이 된 우가키 가즈시게로부터 마지막 아베 노부유키에 이르기까지 문관의 총독은 하나도 없고 모두 육 ·해군 대장이었다.
다음, 헌병경찰제를 폐지하였다고 하나 경부보 이하 형사 ·순사에 이르는 하급경찰관이 대폭 증원되어 경찰주재소 ·파출소 등이 증설되었다. 또한 특별고등계형사라는 사상담당 경찰관이 수만 명으로 증원되어 애국지사와 사상범에 대한 사찰 ·체포 ·혹형을 자행하였으며, 탄압기관으로서의 헌병도 대폭 증원되고 헌병견출소 등 최일선의 한국인 감시기구도 증설되어 기본적 인권은 1910년대보다 더욱 위협을 받게 되었다. 또한 신문 ·도서에 대한 검열을 철저히 하여 압수 ·정간 ·폐간은 다반사처럼 악순환을 거듭하였고, 이 과정에서 언론인들은 직장추방 ·투옥 등을 겪어야 하였는데 언론은 그들 문화정치의 분식요건으로 두었음을 드러낸 것이다. 융합을 표방한 사이토는 한국인을 친일파 ·배일파로 구분하고 탄압정책과 매수정책을 병행하여 회유와 매수로써 친일분자를 육성하여 유력한 친일분자는 우대하고 보호하면서 철저하게 이용하였다.
또한 민족동화교육의 방침에 따라 한국어교육을 감소하여 일본어를 강제하고, 한국인과 일본인의 구별을 국어(일본어) 상용자, 국어 비상용자로 구분하여 불이익을 강제하였으며, 일본역사 ·지리의 교육시간을 증가하는 한편 학자를 동원해서 식민사관을 정립시켜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