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21세기 경영환경

 1  [경영학] 21세기 경영환경-1
 2  [경영학] 21세기 경영환경-2
 3  [경영학] 21세기 경영환경-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21세기 경영환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변화의 시대, 21세기

Ⅱ. 21세기 경영환경
1. 글로벌화에 따른 경쟁 격화
2. 정보기술 등 과학기술의 발달
3. 사회적 책임의 증대
4. 노동력 구조의 변화
5. 소비패턴의 선진화
6. 생산요소의 고비용구조 지속
7. 행정규제의 완화
본문내용
Ⅰ. 변화의 시대, 21세기
우리가 눈 앞에 맞이한 21세기를 대비하는 미래 서(書)와 이에 근거한 경영전략 서(書)들이 지속적으로 출판되고 있다. 미래관련 서적의 공통점은 21세기는 20세기와는 달리 급격한 변화의 시대라는 것이다. 물론 현재의 21세기는 무엇이든 새롭게 시작되는 시기임에는 분명하나 20세기와의 단절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현재의 기업환경 변화를 관찰하고 변화의 패턴을 읽으면서 충실히 이에 대비한다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변화는 결코 두려운 대상만은 아닐 것이다.

Ⅱ. 21세기 경영환경

1. 글로벌화에 따른 경쟁 격화
글로벌화(globalization)에 따른 경쟁의 격화로 세계일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보다 넓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만, 제2인자를 포함한 나머지 기업에게 보장된 시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양극화 경향은 국제경쟁에 적합한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간의 양극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국내시장에서 더 이상의 생존영역을 찾지 못하는 기업은 생존을 위해 적합한 해외시장을 찾아 떠나는 국제화가 진전될 것이고, 국내기업은 글로벌 조달시스템에 편승하거나 국내외 기업과의 협력적 제휴를 통해 생존의 길을 모색할 것으로 예측된다.

2. 정보기술 등 과학기술의 발달
21세기는 정보기술 등 과학기술의 발달로 산업사회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정보․지식사회가 도래해 사회 모든 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이에 따라 미래의 경쟁은 기업이 얼마나 신속하게 혁신을 하는가 하는 속도(speed)에 의해 경쟁력이 좌우되는 초경쟁(hyper-competition)의 시대가 될 것이다.
예컨대, 기업간의 치열한 기술개발 경쟁에 의해 신상품의 수명주기가 점점 짧아지기 때문에 끊임없는 신기술개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제품의
하고 싶은 말
21세기 경영환경에 대해서 일목 요연하게 설명하고 있는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