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 친일파의 형성과 특징 및 대표적 친일파들의 친일행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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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친일파] 친일파의 형성과 특징 및 대표적 친일파들의 친일행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친일파의 형성

Ⅲ. 친일파의 계층적 특징

Ⅳ. 친일파의 대명사 이완용

Ⅴ. 변신의 귀재 송병준의 친일행각

Ⅵ. 이광수와 최남선

Ⅶ. 일제시대 천주교회의 친일활동
1. 한국천주교회의 일제정책-정교분리론
2. 경술국치 이후의 한국천주교회
1) 안중근 의사와 한국천주교회
2) 일제초기의 교회
3) 천주교신자의 3․1운동 참여와 교회의 입장
3. 일제와 교회 유착의 심화
1) 일제와 교황청의 협약
2) 일제말기 전시동원체제와 한국교회
3) 신사참배와 교회의 태도

Ⅷ. 친일파의 최후와 그 후손들

Ⅸ. 결론
본문내용
친일파, 어디까지가 친일인가. 이 명제를 풀지 않고 친일 운운하는 것은 재고되어야 한다. 이것은 컴퓨터적인 판단을 할 수 없는 성질의 것이지만, 그러나 일단은 그 개념과 범주는 마련되어야 한다.
친일파란 일제 강점하에서 크고 작건, 자의건 타의건 간에 일제에 협력한 사람을 뜻한다. 이것은 사전적인 개념이긴 하지만 수긍하고 수용하지 않을 수 없다.
일제 식민지 하에서 살아온 우리 선인들 모두는, 1945년 8월 15일생 이전의 사람들은 일제치정 하에서 의식주를 해결하면서 살아야 하고 살아나야 했다. 일제를 묵인하면서 살아야 했다. 백이숙제가 수양산에 들어가 고사리를 캐먹고 살다 죽었다고 하지만 아이러닉하게도 그 산과 고사리가 자기 나라의 것이라는 것을 몰랐다면 큰 착각이요 실수이다.
마찬가지로 일제 강점하에서 그들의 지배력에 의해 생성된 모든 것을 흡인해야 했다면 당대의 우리 선인들은 묵일파의 멍애를 벗을 수가 없는 것이다. 타의건 자의건 일제에 협력한 조선사람들은 그 크기와 질량이 어떻든 간에 일단은 친일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살기 위해, 살아 남기 위해 겉으로 친일하고 속으로 반일했던 다수도 친일의 겉옷을 입은 이상 일단은 이 범주에 넣어야 한다.
묵일과 친일은 그 성격과 행태가 다르다. 일제와 더불어 생활해야 했다면 불가피한 친일 또는 근일일지라도 이 범주에 포함시켜야 한다. 하지만 당대의 역사적, 사회사적 정황으로 보아 "不可遠 不可近"의 현실과 상황논리를 감안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래야 친일파의 범주를 설정하는 길이 열려질 수가 있는 것이다.

Ⅱ. 친일파의 형성

18, 19세기로 오면서 한국사회는 중세체제가 전반적으로 해체, 와해되어가는 시기에 있었고,같은 시기에 또 왕조가 쇠퇴 몰락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지배층이 자기 자신의 사회적,정치적 몰락을 막기에 급급한 어려운 상황에 빠졌는데, 바로 그런 시기에 자본주의의 침투가 있었고 제국주의자들이 침략을 했던 것입니다. 이 점이 한국역사를 아주 어렵게 만든 요인이라고 볼 수 있죠. 다시 말해서 지배층이 민중에게 당당한 입장이 될 수 있고 사회발전을 해나가는 데서 적극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다면, 그 지배층이 그렇게 반민족적인 행위, 외세추종적이고 외세의존적인 짓은 하지 않았을 겁니다. 이런 과정에서 친일파, 친청파, 친미파, 친러파 등이 생겨났고, 이들 중 상당수는 이완용과 같은 매국노가 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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