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학개론,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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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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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과중심 교육과정

2.학문중심 교육과정

3.교과중심 교육&학문중심 교육 차이점
본문내용
Ⅰ. 교과중심 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은 지적 전통주의에 두고 있다. 본질적인 지식과 가치는 문화유산 속에 내재하는 것으로 보고, 본질적인 지식은 반드시 가르쳐야 한다고 보는 본질주의와 인간의 본성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함이 없는 것으로 항구히 또는 영구히 존재하는 불변의 진리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모든 시대를 초월한 교육프로그램이 가능하다고 보는 항존주의가 (각 시대의 고전) 철학적 배경을 이룬다.
교과란 무엇인가? Romine은 '조직된 지식의 분야'라고 정의 하였고, Krug은 '교수목적 달성을 위해 정비된 지식이나 기능의 범주'라고 보았다.Leonard 는 '동질적 문화국면들의 논리적 체계적 조직묶음으로 인류의 문화유산을 체계적 논리적으로 조직한 것이라 했다.
즉, 교과의 지식은 인류의 문화적 유산으로서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주장의 기본인 것이다.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시작하여 중세 때는 문법 ·수사학 ·논리학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악 등의 7자유학과(seven liberal arts)와 철학 ·라틴어가, 근대사회에 와서는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중요한 교과를 이루었다. 로크는 형식도야이론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동양의 경우는 중국의 경우 왕양명 이전까지의 군자 교육, 우리나라는 실학주의 이전까지의 성리학적 교육에 해당된다. 조선사회에서는 사서오경(四書五經)이 교과의 중심을 이루다가 개화기에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이 교과로서 도입되었다. 고전적 인문주의 전통으로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철학에 기초하며 교과형 교육과정의 기본입장은 선세대의 문화유산이나 정보를 후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이고, 인간은 선천적으로 기본 능력을 가진다. 각 교과는 각기 다른 그 자체의 논리를 가짐으로서 분과형 지향하게 되는데 인간은 감성보다 이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성을 교육의 목표로 보는 입장이 교과중심 교육과정 인것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견해는 각 교과는 교과고유의 논리적 체계가 있으며, 학습이란 체계적으로 시키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 관습적 사고가 중시되는 것으로 길포드의 수렴적 사고에 해당된다. J. 길포드라는 미국학자는 1950년대 후반에 이미 인간의 지적 능력은 최소한 120여개 능력의 조합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 교육학자들은 공부의 유형을 ‘수렴적 사고능력' 과 ‘확산적 사고능력’ 두 가지로 나눈다. 수렴적 사고력이란 지시 받은 내용을 잘 기억하고 정보를 종합해서 제대로 이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복 저,2002 『교육과정 및 평가』 공주대학교 출판부
유봉호 저,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학연구사
정희열(1990), 「우리나라 초등교육과정의 변천에 관한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정천추(1986),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에 관한 연구」 원광대 교육 대학원
이외 다수 자료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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